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입학절벽' 극복하자…대학가에 부는 ‘빅텐트’ 바람

같은 지역 국립·사립대 자산공유로 경쟁력강화
일부선 구조조정 신호탄 우려…장기협력도‘글쎄’

(서울=뉴스1) 김재현 기자 | 2017-02-15 15:06 송고 | 2017-02-15 15:08 최종수정
경성대와 동서대는 지난해 9월 대학 간 협력 시스템 구축 협정식을 갖고 연합체제를 본격화했다.  © News1
경성대와 동서대는 지난해 9월 대학 간 협력 시스템 구축 협정식을 갖고 연합체제를 본격화했다.  © News1

◇경기 북부 경동대 동양대 예원예술대 중부대 공생 선언

경기 북부지역에 캠퍼스를 둔 사립대 네 곳이 공생(共生)을 선언했다.
경동대·동양대·예원예술대·중부대 등 4개 사립대는 15일 경기 양주시 경동대 메트로폴캠퍼스에서 ‘경기북부 연합대학 구성·운영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4개대는 캠퍼스·교육과정 공유, 학내외 활동 공동실시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전날인 14일에는 부산가톨릭대·부산외국어대·영산대도 연합체제를 위한 협정을 체결했다.

전성용 경동대 총장은 “연합대학 구성은 앞으로 소모적인 경쟁을 하기보다 상생방안을 공동 모색하고 실행하기 위한 상호협력”이라고 말했다.

대학가에 ‘빅 텐트(big tent)’ 바람이 불고 있다. 복수의 대학이 커다란 울타리 안에 모여 협력을 모색하는 이른바 ‘원 유니버시티’(One University)로 거듭나는 것이다. 대개 대학들은 지리적 위치, 설립 형태나 취지·이념 등을 고려해 힘을 합치고 있다.

각 대학이 경쟁에서 상생으로 노선을 바꾼 건 눈앞에 닥친 ‘입학절벽’ 때문이다. 교육부에 따르면 2018학년도 입시부터 대입정원과 고교졸업생 간 역전현상이 벌어진다. 대입정원은 약 57만명인데, 2018학년도 고교졸업생은 약 55만명으로 2만명 적다. 우리나라의 대학진학률을 감안하면 그 수는 더 줄어든다. 5년 뒤에는 격차가 더 벌어진다. 교육부는 2023년 대학진학 희망학생 인구를 약 40만명으로 추산하고 있다.
국내 연합대학의 첫발은 경성대와 동서대가 뗐다. 지난해 9월 ‘경성대·동서대 협력 시스템 구축 협약’을 맺었다. 두 대학은 영화·영상 콘텐츠 쪽에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경성대와 동서대는 그해 2학기 때부터 도서관 등 각 학교 자산을, 올 신학기부터는 교수진 등 인적 자산을 공유하고 있다. 앞으로 교양수업을 하는 리버럴아트칼리지와 미래첨단기술 공동연구센터 등을 설립하고, 취업·창업 관련 인프라도 구축한다.

장제국 동서대 총장은 “이제는 대학 간 경쟁의 시대는 의미가 없다”며 “협력의 시대를 열어 강점을 더욱 특성화하는 방안으로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고 했다.

◇강원대와 강릉원주대 연합체제 이어 부산과 전북 국립대들도 논의

국립대도 잇따라 연합을 추진하고 있다. 강원대와 강릉원주대는 지난달 ‘강원대 국립대학교 연합대학 추진에 관한 상호협력 협약’을 맺고 본격적인 양 대학 간 연합체제 구축에 나섰다. 부산대·부경대·한국해양대·부산교대, 전북대·군산대·전주교대 등도 공생을 모색하기 위해 논의 중이다.

정부도 이를 권장한다. 15일 교육부가 공고한 국립대학혁신지원사업(PoINT) 기본계획에 따르면 대학 간 협업 중장기 계획을 제출한 국립대학에 사업연구비로 10억원을 지원한다.

하지만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최근 모 대학으로부터 연합대학 제안을 받고 이를 검토 중인 한 대학의 관계자는 “대학 간 연합체제는 이제 시작에 불과해 그 시스템이 검증되지 않았고, 각 대학의 이해관계가 얽힌 상황에서 협력체제가 얼마나 오래갈 수 있을지도 미지수”라고 말했다.

국립대의 경우에는 반대 목소리가 더 커지고 있다. 김일곤 전국국공립대학교노조 정책실장은 “국립대 연합체제는 표면상 대학 간 협력이지만, 실제로는 대학 구조조정의 신호탄”이라며 “이른바 서열의 논리에 따라 거점국립대가 지역 내 중소국립대를 흡수하는 흐름으로 갈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와 대학 측은 국립대의 공공성과 존재 가치를 전혀 고려하지 않고 국립대가 위기라는 명분으로 구조조정하려는 시도를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kjh7@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