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이승철 "미르·K재단 靑 일방지시…난 꼭두각시"(종합2보)

"靑, 출연금액·참여기업 수·재단이름 일방 통보"
"기업들은 돈만 내고 재단운영 개입 안해…이례적"

(서울=뉴스1) 성도현 기자, 윤수희 기자, 최은지 기자 | 2017-01-19 16:27 송고
이승철 전국경제인연합회 부회장이 19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최순실 국정농단 4회 공판' 증인으로 출석하고 있다. 2017.1.19/뉴스1 © News1 황기선 기자
이승철 전국경제인연합회 부회장이 19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최순실 국정농단 4회 공판' 증인으로 출석하고 있다. 2017.1.19/뉴스1 © News1 황기선 기자
이승철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부회장(58)이 미르·K스포츠재단의 설립과 출연금 모집·기업별 배분을 비롯해 인사 등 운영 전반을 청와대가 일방적으로 주도했고 자신은 청와대의 '꼭두각시'였다고 증언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부장판사 김세윤) 심리로 19일 열린 최순실씨(61) 등에 대한 4회 공판에 증인으로 나온 이 부회장은 "재단 설립과 관련해 하나도 한 역할이 없느냐. 꼭두각시인가"라는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58) 측 변호인의 질문에 "이 일 관련은 그렇다"고 답했다.

이 부회장은 두 재단 설립 때 출연금 규모와 참여기업의 수, 재단이름과 임원명단까지 청와대로부터 일방적으로 통보받았다고 했다. 자신은 지시를 받기만 했을뿐 구체적인 역할은 하지 않았다는 취지다.

그는 문화융성·창조경제라는 재단 설립 취지를 좋게 보면서도 "VIP(박근혜 대통령)와 이야기가 다 됐고 청와대에서 추진한다고 하니까 기업들도 따라왔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했다. 명시적이진 않아도 강압으로 느꼈다고 했다.

또 미르재단은 하루 이틀 만에, K스포츠재단은 일주일 정도 만에 설립인가가 났는데 전경련 회원사 사이의 공감대가 있었던 건 아니라고 말했다. 청와대의 지시가 없었으면 재단 자체가 없었을 거라고도 설명했다.
이 부회장은 미르재단과 관련해 "안 전 수석이 출연규모를 300억원 이상으로 지시했다가 2015년 10월 갑자기 500억원으로 올리라고 했다"며 "명의만 전경련으로 해서 설립·모금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안 전 수석은 (박 대통령-대기업 총수 간담회가 열린) 2015년 7월24일 이후 VIP께서 주요 그룹 회장님들과 문화·체육재단을 1개씩 만들기로 얘기 다 됐다고 전화했다"며 "(처음에) 규모는 300억원 정도라고 했다"고 덧붙였다.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 © News1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 © News1

그는 안 전 수석이 같은 해 10월 급하게 재단설립을 해야 한다고 지시했다고 기억을 더듬었다. 리커창 중국 총리가 방한하면 문화재단 MOU(양해각서) 체결을 해야 한다는 게 이유였고 전경련 측은 같은 달 21~24일 청와대 회의에 참석했다.

이 부회장은 구체적인 사업내용은 몰랐고 청와대에서 하는 거라서 거부할 수 없었다고 했다. 또 청와대에서 재단출연 기업명단과 총액을 정해 통보하면 전경련이 기업의 매출비율에 따라 기계적으로 출연금액을 정했다고 설명했다.

이 부회장은 K스포츠재단 역시 안 전 수석의 지시로 설립하게 됐고 2015년 12월 중순쯤 체육재단을 만들어야 한다는 전화를 받고 삼성 등 대기업으로부터 288억원을 모금했다고 밝혔다.

그는 기업들은 재단설립에 필요한 돈만 내고 임원진 선임 등 운영에는 개입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는 이례적이었는데 전경련이 운영하는 재단 중에 이런 경우는 없다고 부연했다. 지배구조를 두고 나중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짐작도 했다고 말했다.

이 부회장은 재단 관련 의혹이 제기되자 대기업의 자발적 모금이라고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밝혔다가 나중에 청와대의 지시였다고 입장을 바꾼 부분에 대해서도 이날 해명했다. 안 전 수석이 허위진술을 압박했다는 것이다.

그는 안 전 수석이 처음부터 전경련의 자발적 모금이라는 내용의 인터뷰를 지시했고 검찰 및 국회 국정조사 청문회에서의 진술 방향도 정해줬다고 폭로했다.


dhspeople@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