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朴대통령측 "특검 '대통령 대면조사' 요청 오면 조사 응할 것"

"대면조사 형식, 변호인단과 상의해 결정"

(서울=뉴스1) 윤태형 기자 | 2017-01-17 18:31 송고
청와대 © News1
청와대 © News1

박근혜 대통령측은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박 대통령에 대한 대면조사를 2월 초에 실시하겠다고 밝힌 것과 관련해 특검조사에 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 대통령측 관계자는 17일 뉴스1과의 통화에서 "특검에서 (박 대통령의 대면조사에 대한) 요청이 오면 조사에 응하겠다"면서 "대면조사의 형식은 특검 요청이 오면 특검 변호인단과 상의해서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특검 대변인인 이규철 특별검사보는 이날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대통령 대면조사 시기는 저희들이 구체적으로 말씀드릴 수 없다. 늦어도 아마 2월 초순까지는 해야 될 것이 아닌가 생각하고 있다"면서 "현재 대통령 대면조사와 관련해 사전접촉이나 조율은 않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박 대통령 대면조사에 앞서 설 연휴 전후 청와대 압수수색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관계자는 "청와대 압수수색은 (요구가 오면) 청와대 내부에서 할지 아니면 제3의 장소에서 할지 고민 중"이라고 밝혔다.
앞서 청와대는 지난 10월29일 검찰이 청와대 경내에서 압수수색을 시도하자 '국가기밀에 해당한다'는 이유로 검찰의 경내 진입을 거부하고 '제3의 장소'에서 자료를 검찰에 넘긴 바 있다.

이후 지난해 12월 국회 '최순실 게이트' 국정조사 특별위원회가 요청한 현장조사 또한 같은 이유로 무산된 바 있다.

박 대통령은 특검 대면조사가 이뤄질 경우 최순실 일가에 대한 삼성그룹의 지원과 삼성합병 특혜, 블랙리스트 등 의혹에 대해 알지 못한다는 입장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은 지난 1일 출입기자단과 가진 신년간담회에서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지원 지시 등 의혹에 관해 "완전히 엮은 것"이라며 "어디를 도와주라 한 것과 그 누구를 봐줄 생각, 이것은 손톱만큼도 없었고 제 머릿속에 아예 없었다"고 강조했다.


birakoca@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