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소녀상 이어 독도까지…한일관계 '산 넘어 산', 예측불허

소녀상 관리수순 속 日 독도 망언…관계 회복에 악재
양국 정치상황 감안할 때 관계 악화 장기화 가능성도

(서울=뉴스1) 황라현 기자 | 2017-01-17 18:19 송고
부산 동구 일본영사관 앞에서 열린 '평화의 소녀상 제막식'에 참석한 시민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2016.12.31/뉴스1 © News1 여주연 기자
부산 동구 일본영사관 앞에서 열린 '평화의 소녀상 제막식'에 참석한 시민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2016.12.31/뉴스1 © News1 여주연 기자

부산 위안부 소녀상 문제로 촉발된 한일간 갈등이 독도 문제로 확산되는 양상이다.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은 17일 경기도 의회가 독도에 소녀상 설치를 추진하는 것에 대한 질문을 받자 "다케시마(竹島·독도의 일본명)는 국제법상으로나 역사적으로도 우리나라(일본)의 고유영토"라면서 "이런 입장에 비춰볼 때도 (위안부 소녀상 설치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에 한국 외교부는 부재 중인 주한 일본 대사를 대신해 주한 일본총괄공사를 즉각 초치, 해당 발언에 대한 우리 정부의 강력한 항의 입장을 전달했다.

또한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일본 정부가 또다시 부당한 주장을 한 것에 대해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일본 정부가 명백한 우리 고유의 영토인 독도에 대한 부질없는 주장을 즉각 포기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독도 문제를 두고 양측이 강하게 충돌하면서 지난 주 후반부터 회복 분위기를 탔던 한일관계는 또다시 악재를 맞았다.

지난 9일 나가미네 야스마사 대사가 주부산 일본총영사관 앞 소녀상 설치에 반발해 일시 귀국 될 때만 해도 냉랭했던 한일관계는 양국이 위안부 합의에 대한 이행의지를 재차 확인하면서 풀어지는 듯 했다.
특히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지난 13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국제사회에서는 외교영사 공관 앞에 시설물, 조형물을 설치하는 게 국제관계 측면에서 바람직하지 않다는 게 기본적 입장"이라고 밝힌 것이 유효했다.

기존의 외교부 입장보다 일본 측의 주장을 좀 더 고려한 듯한 윤 장관의 발언에 일본 언론 등은 주한 일본대사의 주중 귀임 가능성 등을 띄우기 시작했다.

북한의 도발 가능성이 제기되는 가운데 관계 악화 장기화는 양국 모두에 부담이 되는 만큼, 나가미네 대사가 해외 순방 후 17일 귀국하는 아베 신조 일본 총리를 면담한 뒤 곧바로 귀임할 것이라는 관측이었다.

그러나 예상 밖의 독도 문제가 터지면서 한일관계는 다시 악화 쪽으로 선회하게 됐다.

더욱이 양국 국내 정치 상황에 비춰봤을 때 한일관계 악화가 장기화될 수도 있을 것이란 관측이 조심스럽게 나온다.

국내에서는 현재 유력 대선주자인 반기문 유엔 전 사무총장과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모두 위안부 합의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피력하고 있다.

보수 우익층의 지지를 집결시켜야 하는 아베 총리로서도 한일관계에서 물러서는 듯한 모습을 보이긴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일본 산케이 신문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최근 측근들에게 주한 일본대사의 귀임 시기와 관련 "외무성에선 대사 등을 빨리 한국에 돌려보내고 싶어 하지만, 국민도 납득하지 않는다. 그래선 안 된다"고 말했다고 한다.

아베 총리가 일본 내 강경론을 고려해 소녀상 철거 등을 요구하며 나가미네 대사의 복귀를 늦춘다면 한일 갈등 국면은 한동안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greenaomi@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