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세월호 특조위 홈페이지 폐쇄 논란…정부가 고의로?

특조위 "잔존업무 하던 공무원이 폐쇄"
해수부 "특조위 잔존업무 처리과정서 이뤄진 것"

(서울=뉴스1) 박동해 기자 | 2017-01-17 17:35 송고 | 2017-01-17 17:46 최종수정
17일 '4.16 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의 홈페이지에 접속이 되지 않고 있다.© News1
17일 '4.16 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의 홈페이지에 접속이 되지 않고 있다.© News1

지난 13일 접속이 불가능한 '4·16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세월호 특조위)의 온라인 홈페이지를 파견 공무원이 폐쇄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정부의 고의성이 있었던 것은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17일 세월호 특조위 관계자에 따르면 특조위의 홈페이지는 지난 13일을 기점으로 홈페이지 아이피 주소 자체가 사라져 더이상 접근이 불가능하다.

세월호 특조위는 지난 9월 조사활동이 종료됨에 따라 잔존 사무처리를 사무처에 맡겼다. 특조위는 사무처리를 맡은 파견 공무원들이 홈페이지를 폐쇄한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홈페이지를 폐쇄하기 위해서는 관리자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알고 있어야 하는데 세월호 특조위에서 이를 담당하던 직원이 사무처의 공무원에게 이를 전달했기 때문이다.

세월호 특조위 관계자는 "지난해 9월 부터 홈페이지에 대한 접근권이 저희에게 없었다"면서 "당연히 남아있는 사무처에서 처리했어야 했는데 아무런 고지 없이 이렇게 폐쇄해 버린 것"이라고 지적했다. 세월호 특조위 측은 특히 위원회 등 공적 기구의 활동은 끝나더라도 홈페이지는 몇년간 유지하는 것이 관례인데 그런 관례를 따르지 않더라도 사전 통보도 없이 일방적으로 폐쇄해 버린 이같은 조치에 분통을 터트렸다.

이어 이 관계자는 "공식적인 자료는 개인적으로 취득할 수 없어 온라인에 게재해 놓은 것이 많다"며 "비록 서울시청과 국회 등 오프라인으로 전달해 보관한 자료는 있지만 온라인 자료는 많이 훼손됐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한편 이에 대해 특조위에 공무원을 파견했던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당시 파견을 나갔던 공무원들이 특조위 잔존업무를 맡았고 그쪽에서 홈페이지도 폐쇄한 것으로 보인다"며 "전산 업무는 (해수부가 아닌) 행자부 소속 직원들이 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또 지난해 12월 해수부가 정부통합전산센터에 공문을 보내 홈페이지를 폐쇄해 달라고 했다는 언론 보도는 사실이 아니며 해당 공문 또한 해수부가 아닌 잔존업무를 처리하던 사무국 차원에서 보낸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해수부 또는 정부가 조직적으로 나서 홈페이지를 고의로 폐쇄했다는 지적에 대해 "상식적으로 말이 안 되는 일"이라고 해명했다.


potgus@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