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답답한 이희범 위원장의 반문 "이권 개입된 것이 있다면 지적해 달라"(종합)

(평창=뉴스1) 이재상 기자 | 2017-01-17 14:51 송고 | 2017-01-17 16:54 최종수정
이희범 평창동계올림픽대회 및 동계패럴림픽대회 조직위원장.  /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이희범 평창동계올림픽대회 및 동계패럴림픽대회 조직위원장.  /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이권이 개입된 것이 있다면 이야기해 달라."
이희범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 위원장이 '최순실 국정농단'과 연루됐다는 의혹에 대해 답답함을 호소했다.

이 위원장은 17일 강원도 평창에서 열린 2017년 신년 기자 간담회에서 "분명한 것은 평창 동계올림픽은 그들 음모의 타깃은 됐지만 실제로 비리의 온상은 아니었다. 비리로 인한 잘못된 계약은 없었다고 확실하게 이야기할 수 있다"고 말했다.

평창 조직위는 최근 '최순실 게이트'와 연루됐다는 보도가 나오면서 이미지에 치명타를 입었다. 최순실 일가가 이권을 얻기 위해 걸림돌이었던 조양호 전 위원장을 경질했고, 개폐막식 관련 업체 선정 및 강릉스케이트장 관련해서도 이권을 노렸다는 보도가 쏟아졌다.

이날 간담회에서도 취재진이 가장 많이 던진 질문은 "진짜로 최순실 게이트와 연루된 것이 없느냐"는 것이었다.
이희범 위원장은 "솔직히 (최순실씨 등이 이권개입)시도를 했다는 것 자체는 막을 수 없다. 하지만 성사된 것이 없는데 어떻게 이야기를 해야 하나. 너무 흠을 내거나 매도하지만 말고 제발 애정으로 올림픽을 바라봐 달라"고 호소했다.

그는 이어 "올림픽을 1년 앞두고 붐업이 되어야 하는데 조직위원장으로서 지금의 상황이 답답하고 애달프다. 이제는 올림픽을 정말 해야 한다. 올림픽을 포기할 순 없다. 대한민국의 국가 브랜드이자 자존심을 절대 포기할 순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희범 위원장은 평창 올림픽 예산이 최순실 일가 비리의 타깃이 됐다는 지적에 울분을 토로했다. 그는 "올림픽에 필요한 예산 13조 중 11조는 고속철도 및 도로 등 건설 인프라 예산"이라며 "조달청을 통해 업체 선정과 예산 집행 등이 투명하게 이뤄지고 있다. 그것은 확실하게 이야기할 수 있다. 정부 계약이 그렇게 엉성하게 이뤄지지 않는다"고 항변했다.

하지만 위원장 내정 과정에 대한 질문에 대해선 명확한 답을 내놓지 못했다. 그는 "내정 절차에 대해 여러 차례 조사를 받았고, 국회에도 나갔다. 어떤 과정을 통해 왔는지는 수 차례 이야기했다"면서 "그 부분은 이 자리에서 공개적으로 이야기하기가 적절치 않다. 개인적으로 안 하겠다고 고사했지만 이 과정까지 오게 됐다"고 했다.

이 위원장은 기업 후원금 등과 관련한 현재 상황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평창 조직위는 기업후원금으로 책정해놓은 9400억원의 예산을 모두 채우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희범 위원장은 "지난해 90%를 꼭 채우고 싶었는데 최순실 게이트 등 여러 가지 불미스러운 일로 인해 10여 개 기업 300억원 정도가 올해로 미뤄졌다. 작년 말 기준으로 8410억원 정도를 충당해 89.5%를 채웠다. 나머지 부분은 올 초까지 열심히 해서 달성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주거래 은행 선정과 관련해서도 "전임 위원장 시절부터 계속 협상을 진행했지만 경기가 침체돼 성사되지 않았다. 개별 협상이 되지 않아 공개입찰에 들어가 다음달 3일 마감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평창 조직위는 오는 9일 대회 'G-1년'을 앞두고 대대적인 홍보 활동을 통해 붐업을 한다는 구상이다. 이희범 위원장은 "평창 동계올림픽은 대한민국 자존심이 걸려 있다. 꼭 성공해야 한다. 많은 분들이 도와줘야만 성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alexei@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