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日, '독도 소녀상' 추진에 "다케시마는 일본 땅"

"국제법·역사적으로 고유 영토…받아들일 수 없어"

(서울=뉴스1) 장용석 기자 | 2017-01-17 14:24 송고
부산 일본총영사관 앞에 설치된 '평화의 소녀상' 옆에 태극기가 걸려 있는 모습(자료사진) © News1 
부산 일본총영사관 앞에 설치된 '평화의 소녀상' 옆에 태극기가 걸려 있는 모습(자료사진) © News1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상징하는 소녀상 설치 문제를 둘러싼 일본 내 반발이 계속되고 있다.

특히 일본 정부는 한국에서 독도에도 위안부 소녀상을 설치하는 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데 대해 "받아들일 수 없다"면서 독도가 자국 영토라는 주장을 되풀이했다.
지지통신 등에 따르면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은 17일 오전 기자회견에서 "다케시마(竹島·독도의 일본명)는 국제법상으로나 역사적으로도 우리나라(일본) 고유영토"라면서 "이런 입장에 비춰볼 때도 (위안부 소녀상 설치는)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경기도의회 의원 모임 '독도사랑·국토사랑회'는 올 상반기 중 도의회 내에, 그리고 서울 일본주한대사관 앞에 소녀상이 설치된 지 6년째가 되는 오는 12월14일엔 독도에 각각 위안부 소녀상을 설치한다는 목표 아래 전날부터 모금운동을 벌이고 있는 상황.

그러자 일본 내 극우 성향 언론들은 독도에 위안부 소녀상이 설치될 경우 한·일 간의 "새로운 외교문제로 발전할 우려가 있다"(산케이신문)며 이 문제를 부각시키고 있는 모습이다.
산케이는 이날 '다케시마에 위안부상(像) 계획'이란 제목의 서울발 1면 머릿기사를 통해 서울 일본대사관과 작년 말 부산 일본총영사관 앞에 세워진 소녀상 모두 "위법(違法)"이라며 "다케시마와 위안부 문제를 혼동시키는 것은 전혀 이해할 수 없다"는 시마네(島根)현 지방의원의 발언을 전했다.

시마네현은 1905년 2월22일 독도가 일본 시마네현의 행정구역으로 편입 고시됐다는 이유로 2005년 3월 '다케시마의 날'(2월22일)을 조례로 지정, 매년 기념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산케이 계열의 '석간 후지'도 이날 경기도의회를 비롯해 '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등 한국 내 단체들의 소녀상 설치 움직임을 전하면서 "부산의 위안부상 설치로 주한대사가 일시 귀국 조치되는 등 일·한 관계가 악화됐는데도 (한국에선) 그 책임을 일본 정부에 물어 새로운 위안부상 설치를 정당화하려 한다"며 한국에 대한 "새로운 제재 필요성이 지적"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산케이 등의 이 같은 보도는 일본 정부가 '부산 소녀상' 설치에 대한 항의 표시로서 지난 9일 '일시 귀국' 조치한 나가미네 야스마사(長嶺安政) 주한일본대사 등이 이르면 18일 한국으로 복귀할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는 것과도 무관치 않아 보인다.

보수·우익 진영을 중심으로 한국의 소녀상 설치에 반대하는 일본 내 여론을 자극함으로써 차제에 독도 문제와 관련해서도 정부 측의 '강경 대응'을 이끌어내기 위한 게 아니냐는 관측이다.

실제 최근 실시된 일본 언론들의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부산 소녀상' 설치에 따른 주한대사 일시 귀국 등 일본 정부의 대응조치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여론이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사히신문의 14~15일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부산 소녀상'과 관련한 일본 정부의 대응조치가 '타당하다'는 의견이 무려 75%에 이르렀고, 그 결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내각의 지지율 또한 지난달 17~18일 조사 때보다 4%포인트(p) 오른 54%를 기록했다.

기시다 외무상의 이날 회견 내용도 이 같은 기류를 반영한 것으로 해석된다.

기시다 외무상은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최근 '일본 공관 앞 소녀상 설치는 바람직하지 않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데 대해 "한국 정부도 일·한 (위안부) 합의를 이행해 간다는 입장엔 변함이 없다"면서 "윤 장관 발언은 이런 한국 정부 입장을 따른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위안부 소녀상 설치는) 일·한 관계에 있어서도 좋지가 않다. '(외교관계에 관한) 비엔나 협약'에도 문제가 된다"며 그 철거를 거듭 요구했다.


ys4174@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