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김영란법 첫 설 풍속도①] "안 오르는게 없어요"…전 부치기도 힘든 설 물가

전통시장 차례상차림 비용, 전년比 8% ↑…정부 물가관리 허술
라면 등 잇단 식품 가격 인상에 모임 없는 소비자도 부담 커

(서울=뉴스1) 장도민 기자 | 2017-01-15 06:40 송고
9일 오전 서울의 한 대형마트의 농축산물 알뜰할인상품코너가 고객들로 붐비고 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가격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폭염과 태풍의 영향으로 주요 농산물의 가격이 크게 오른 것으로 조사됐다. 양배추도 한 포기에 5500백 원 정도로 평년보다 2배 이상 올랐고 당근도 1kg 기준으로 2배 이상 올라 6000원을 기록하는 등 농산물 가격이 폭등하고 있다. 또한 AI로 인한 달걀값 오름세까지 계속되며 농축수산물의 가격상승이 계속되면서 설을 앞둔 '밥상물가'에 비상이 걸렸다. 2017.1.9/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명절을 앞두고 국농수산물과 가공식품, 설 선물세트 등의 값이 줄줄이 오른 영향으로 차례상과 가족 모임을 준비해야하는 소비자들의 부담이 커졌다.

'물가대란'이 확산되자 정부와 각 지자체가 뒤늦게 특별 물가관리에 나섰지만 이미 고공행진하고 있는 물가를 낮추기에는 역부족인 상황이다.
치솟은 물가에 따른 부담을 소비자들이 고스란히 떠안아야하는 상황에서 명절 음식을 만들기 위한 수요가 집중될 경우 추가 인상 가능성도 있다.

◇"차례상 차리기 겁난다"…소고기·주류 등 일제히 가격 인상

9일 오전 서울의 한 대형마트에서 한 고객이 당근과 감자를 구매하고 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가격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폭염과 태풍의 영향으로 주요 농산물의 가격이 크게 오른 것으로 조사됐다. 양배추도 한 포기에 5500원 정도로 평년보다 2배 이상 올랐고 당근도 1kg 기준으로 2배 이상 올라 6000원을 기록하는 등 농산물 가격이 폭등하고 있다. 또한 AI로 인한 달걀값 오름세까지 계속되며 농축수산물의 가격상승이 계속되면서 설을 앞둔 '밥상물가'에 비상이 걸렸다. 2017.1.9/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15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올해 설 차례상을 차릴 때 대형유통업체를 이용하면 34만1000원, 전통시장에서는 25만4000원의 비용이 든다. 대형마트의 경우 지난해 설보다 약 1% 오른 것으로 조사됐지만 전통시장은 8%가량 증가한 수치다.

이번 조사는 지난 10일 기준 전국 19개 지역, 45개소 전통시장과 대형유통업체를 대상으로 설 차례상 관련 28개 성수품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품목별로는 지난해 10월 태풍 영향으로 배추가 60%, 무는 100% 이상 급등했으며 사육두수가 감소한 소고기는 10%가 올랐다.

조류인플루엔자(AI)의 영향으로 물량 조달이 원활하지 않은 달걀의 경우 대형마트와 전통시장에서 각각 109%, 41% 값이 뛰었다.

다른 조사결과에서도 결과는 비슷했다. 한국물가협회가 설을 앞두고 과일류·견과류·나물류 등 29개 차례용품에 대해 전국 6대 주요 도시의 전통시장 8곳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한 결과에서도 4인가족 기준 차례상을 차리는 비용은 20만6020원으로 지난해 19만5920원보다 5.2%(1만100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결과 총 29개의 조사품목 중 달걀 등 17개 품목 값이 오른 반면 하락한 품목은 12개에 불과했다.

차례를 지내지 않거나 가족들이 모이지 않는다고해서 부담이 덜한 것은 아니다. 이는 지난해부터 최근까지 라면, 과자, 두부, 콩나물, 소주, 맥주, 참치캔 등 서민들이 주로 찾는 품목들의 가격이 대거 인상된 영향이다.

문제는 앞으로 더 많은 식품 가격이 오를 수밖에 없다는 점이다. 최근 가격 인상을 발표한 업체들은 대부분 각 업계 시장점유율 1위업체들이다.

통상적으로 1위업체가 가격을 올리고 2~3위 업체들이 뒤를 잇는점을 고려했을 때 앞으로 연쇄 가격 인상이 불가피하다.

◇'늦장' 물가관리 나선 정부에 비난 쇄도…대안 있을까?

2016.12.27/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각 식음료업체들이 잇따라 가격 인상을 발표하고 있지만 정부는 뒤늦게 물가관리에 나섰으면서도 실질적인 대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통상적으로 식품 및 주류기업들은 정부 기관과 대화하는 전담 부서를 두고 관리당국의 눈치를 본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최근들어서 식품 관련 기업들은 정부의 물가관리 대책을 비웃기라도 하듯 줄줄이 제품 값을 올리고 있다.

실제 지난해 말 정부가 가격 인상을 억제하겠다는 방침을 발표했지만 올해들어서 제품 가격 인상을 발표한 식품 제조사만해도 5곳 이상이다.

시장원리에 따른 가격 형성을 정부가 강제로 제재할 경우 시장 질서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지만 최근 물가상승 분위기가 지나치게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는 만큼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강력한 조치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많다.

그런데도 정부가 내놓은 방안은 설 명절을 앞두고 '대란'을 막기위한 단기적인 성격이 강해 식품업계 안팎에서 비난의 여론이 형성되고 있다.

실례로 지난 11일 정부 관계자는 물가를 안정시키기 위한 대책으로 정부 비축분 방출량 확대를 발표했다. 공급을 늘려 가격을 낮추겠다는 의도지만 이는 매년 설이나 추석을 앞두고 시행해 온 조치에 불과하다.

정부가 근본적인 대안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 식품기업들은 추가 가격 인상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 대형 식품회사 관계자는 "가공식품의 원료가되는 농수산물 가격이 급등했고 가격인상 요인이 있어도 참아왔던 상황에서 시장 주도업체들이 값을 올리기 시작했으니 인상행렬은 당분간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jdm@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