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경제 >

지진 지질조사로 원전 안전 확인…원전 보안도 강화

[2017 원안위 업무보고] 우선 3년간 조사
사우디 등에 원전 규제기술 수출 추진

(서울=뉴스1) 이준규 기자 | 2017-01-11 09:30 송고
김용환 원자력안전위원장2016.10.6/뉴스1 © News1 허경 기자
김용환 원자력안전위원장2016.10.6/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지진 관측 개시 이래 최대 규모였던 지난해 경주 지진과 관련해 원자력발전소 안전을 위한 지질조사가 실시된다.

정부는 이번 조사를 통해 지진의 특성과 단층 여부 등을 파악해 향후 마련될 전체적인 원전 안전방안의 기초자료로 삼는다는 방침이다.
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는 1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주재로 진행된 '2017년 업무계획 보고'를 통해 이같은 내용을 보고했다.

원안위는 △재난 대응 △현장 중심 △미래 대비 △적극적 소통 등을 올해 4대 전략으로 수립하면서 최우선 과제로 경주 지진으로 인해 커진 원자력발전소 안전성에 대한 국민 불안 해소를 꼽았다.

올해 지질조사에 투입되는 예산은 10억원이며 올해를 시작으로 우선 3년 정도 조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김용환 위원장은 예산과 기간이 부족한 것 아니냐는 지적에 "예상을 뛰어넘은 새로운 지진 발생으로 인한 전체적인 원전의 지진 대비책 마련에는 20년 정도가 소요된다"며 "전문가들은 이번 지진에 대한 조사에 5년 정도가 필요할 것으로 보고 있는데 우선 3년 동안 지진의 특성과 단층 여부 등 향후 대응 방안의 기초가 될 자료 기록에 나설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원안위는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등 국가적인 행사를 앞두고 원전에 대한 물리적 테러와 사이버 테러가 모두 가능하다고 보고 특별점검과 출입통제 강화, 온라인 보안심사 강화 등을 추진하겠다고 보고했다.

이와 함께 방사선측정기와 피폭 저감장비 등을 확충해 현장에서의 안전규제를 강화하는 한편 재난 발생시 주민 보호 등을 위해 대피로와 운송책 마련, 현장 방재훈련 등도 진행할 계획이다.

아울러 사용후핵연료의 처리와 관련한 규제기술 마련과 한 부지 안에 여러 기의 원전이 운영되는 다수호기에 대한 확률론적 안전성 평가(PSA) 기술기준 확립을 추진한다. 원안위는 주민들과의 대화 등 대국민 소통 방안도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

원안위는 원전과 관련한 규제 기술을 수출하는 방안도 중점 추진 사항으로 꼽았다. 이와 관련해 원안위는 지난해 사우디아라비아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사우디 내 규제기관 설립을 위한 지원 준비 작업을 시작했다.


findlove@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