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교육계 "대통령 탄핵과 함께 국정 역사교과서 즉각 철회해야"

조희연 교육감 "교과서 농단에 대한 심판이자 탄핵"
역사교사모임 "기존 교과서 쓸 수 있도록 행정처리"

(서울=뉴스1) 권형진 기자, 김현정 기자 | 2016-12-09 17:31 송고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조합원들이 8일 오후 서울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전국 1187개 중고등학교 역사교사 1372명의 서명이 담긴 명단을 보이고 있다. 2016.12.8/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조합원들이 8일 오후 서울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전국 1187개 중고등학교 역사교사 1372명의 서명이 담긴 명단을 보이고 있다. 2016.12.8/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소추안이 9일 가결된 가운데 서울시교육청을 비롯한 교육계 전반에서 국정 역사교과서의 철회 요구가 거세지고 있다.
조희연 서울교육감은 이날 대통령 탄핵 국회 통과에 대한 논평을 내고 "국정농단 대통령에 대한 탄핵은 곧 교과서 농단에 대한 심판이자 탄핵"이라며 "교육부가 즉시 국정화 방침을 철회해야 한다"고 밝혔다.

조 교육감은 "오늘 탄핵이 결정됐는데도 교육부가 여전히 머뭇거린다면 서울교육의 대혼란을 막기 위해 비상행동에 들어갈 것"이라며 "앞으로 국정화와 관련해 전개될 사태의 모든 책임은 교육부가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태우 전국역사교사모임 회장도 "교육부가 정치권 눈치를 보지 말고 국정 역사교과서를 즉각 폐기하는 전략을 세워야 한다"며 "회피 방식으로 나오는 것은 결국 학교에 엄청난 혼란을 가져다주는 일"이라고 말했다. 전국역사교사모임은 중·고교 역사교사 2000여명으로 구성된 단체다.

김 회장은 "23일까지 의견수렴 절차를 거친다고 하는데 학교에서는 이미 교과서 주문에 들어갔다"며 "빨리 폐기해서 기존의 교과서를 쓸 수 있도록 행정처리를 서둘러야 한다"고 밝혔다.
대통령 탄핵과 함께 국정 역사교과서 정책은 추진 동력을 상실했다고 지적했다. 김 회장은 "교육부가 국정교과서를 실무적으로 추진하는 부서이긴 하지만 스스로 제안해서 추진했던 정책은 아니었다"며 "청와대의 하명에 의해 진행했던 과정인데 탄핵됐으니 추진동력을 잃었을 뿐만 아니라 명분까지 부정당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대통령의 탄핵 가결 소식에 교원단체에서도 국정교과서 폐기를 촉구했다.

송재혁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대변인은 "대통령이 탄핵되면 대표적인 교육농단 정책인 국정 역사교과사도 사실상 무효화될 것"이라며 "잘못된 정책 결정 과정에서 나왔기 때문에 즉각 폐기해야 한다"고 밝혔다.


hjkim91@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