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정치 >

한민구 국방, 전군에 감시·경계태세 강화 지시(종합)

황교안 총리, 탄핵 가결 직후 한 장관에게 전화

(서울=뉴스1) 양새롬 기자 | 2016-12-09 17:28 송고
한민구 국방부 장관. 2016.11.28/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한민구 국방부 장관. 2016.11.28/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군 통수권자인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소추안이 9일 국회에서 가결됨에 따라 한민구 국방부 장관은 즉시 전군에 경계태세 강화를 지시했다.

국방부에 따르면 황교안 국무총리는 국회의 탄핵안 가결 직후인 이날 오후 4시25분쯤 한 장관에 전화를 걸어 "현재 엄중한 상황에서 북한이 국내 혼란을 조성하고 도발 가능성이 높은 만큼 군이 비상한 각오와 위국헌신의 자세로 임무수행에 만전을 기할 것"을 당부했다.
이에 한 장관은 즉시 전군에 감시 및 경계태세를 강화하고 전군 주요지휘관 화상회의를 소집할 것을 지시했다. 화상회의는 한 장관이 박 대통령 주재로 오후 5시 청와대에서 열리는 국무위원 간담회를 끝내고 돌아오는 대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국방부는 "감시 및 경계강화는 현 태세를 유지한 가운데 연합감시 자산을 추가로 운영하고 적 도발 징후를 조기에 식별해 현장에서 응징할 수 있도록 부대별 태세를 유지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한미 군 당국은 ISR(정보·감시·정찰) 자산을 총동원해 북한의 핵 및 미사일 도발 징후를 추적하게 된다. 다만 경계태세가 강화돼도 일반 장병들의 휴가는 제한되지 않는다고 군 관계자는 전했다.
또한 한 장관은 9일 혹은 10일 중 빈센트 브룩스 한미연합사령관과 긴급회의를 갖고 북한 동향을 점검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이 자리에서 주한미군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한반도 배치 등 양국 군사현안과 관련해서도 의견을 교환할 것으로 점쳐진다.

한편 현재 북한의 특이동향은 감지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에서 특이동향이 포착되지 않으면 대북 정보감시태세인 워치콘과 방어준비태세인 데프콘은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flyhighrom@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