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경제계 "탄핵가결후 경제리더십 회복 급선무"

(서울=뉴스1) 장은지 기자, 이철 기자, 박종민 기자 | 2016-12-09 17:32 송고 | 2016-12-09 17:56 최종수정
6일 국회에서 열린 청문회에서 출석한 대기업 회장들. 2016.12.6/뉴스1 © News1 사진공동취재단
6일 국회에서 열린 청문회에서 출석한 대기업 회장들. 2016.12.6/뉴스1 © News1 사진공동취재단

국회가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가결한 직후 경제계는 경제리더십을 빨리 세워 국정 공백의 피해를 최소화해 줄 것을 주문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9일 탄핵국면에서 가장 중요한 일로 불확실성 해소를 꼽고 정부에 대해 기수립된 정책과 예산을 차질 없이 집행하고 내년도 업무계획을 충실히 수립해줄 것을 주문했다.
 
한국무역협회도 "국정공백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경제 회복을 위해 힘써야 한다"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이어 무협은 "문제는 과거가 아니라 미래"라며 "이번 사태를 계기로 더 이상 불행한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경제제도의 틀을 시장경제와 법치주의 원칙에 맞게 정비하고 그 안에서 운영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국중견기업연합회는 "국민의 삶을 이루는 물적 토대인 경제가 흔들리지 않도록 하루 빨리 공고한 경제 리더십을 회복하고, 정치적 환경에 휘둘리지 않는 명철한 경제논리에 입각해 산적한 경제 현안을 서둘러 해결해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요 기업들은 최순실 게이트를 계기로 반기업정서가 높아진데 우려를 표시했다. A그룹 관계자는 "기업활동을 지원하고 불필요한 규제를 걷어내서 경제활력을 높이고 일자리를 만들어야하는 시점인데 대기업들이 정경유착의 공범으로 몰리면서 일이 어렵게 됐다"고 말했다. 

소비와 투자심리가 위축될 가능성도 제기됐다. LG경제연구원 이창선 연구위원은 "단기 불확실성은 해소됐다는 측면에서 긍정적이나 헌법재판소 판결이 남아있는 등 문제가 완전히 해결된 것은 아니다"라며 "외국인 투자자금 유입이 일시적으로 더딜 수 있고 국내 소비나 투자 심리도 당분간 위축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기업들도 이같은 상황을 인식하고 있는 만큼, 기존에 결정된 투자는 그대로 집행하겠으나 굵직한 신규 투자 의사결정을 내리는데는 주저할 것으로 보인다"라고 덧붙였다. 

최순실 게이트에 연루돼 인사와 사업계획 수립에 차질을 겪고 있는 대기업들은 말을 아꼈다. 해체 도마에 오른 전경련은 물론 한국경영자총협회 이날 따로 입장을 내지 않았다.


seeit@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