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박지원 "흥분해 탄핵요구 안돼…국민은 헌정중단 안 바래"

"朴 이미 식물대통령이나 국민은 헌정중단 바라지 않아"
"총리·비서실장 등 인적쇄신하고 최순실 잡아와야"

(서울=뉴스1) 박응진 기자, 서미선 기자 | 2016-10-27 09:26 송고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6.10.27/뉴스1 © News1 허경 기자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6.10.27/뉴스1 © News1 허경 기자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27일 "우리가 재야 시민단체나 학생이나 일부 흥분한 국민처럼 (대통령) 탄핵이나 하야를 요구하면 안 된다"면서 "종국적으로 특별검사나 국정조사로 가더라도 지금은 라이트 타임, 때가 아니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이미 박근혜 대통령은 '식물 대통령'"이라면서도 "우리는 노무현 대통령 당시 야당이 탄핵을 가결해 역풍을 맞은 것을 잘 기억하고 있다. 국민은 최소한 헌정 중단은 바라고 있지 않다"고 이같이 밝혔다.

그는 "독도문제, 대일외교도 최순실이 써준 각본대로 대통령이 움직였다. 일본 대사를 만나 독도 얘기가 나오면 답하지 말고 미소만 지어라, 이런 시나리오를 마치 드라마작가처럼, 드라마감독처럼 대통령을 움직인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더불어민주당은 최근 '송민순 회고록', 개헌,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 동행명령, 특검 문제에까지 참으로 이해할 수 없다. 특검은 반드시 해야 하고 좋은 안이지만 이번 사실을 잘 아는 사람은 박 대통령과 최순실 두 사람뿐"이라고 실효성이 없다고 했다.

또 "최순실은 뻔뻔하게 한국 언론과 인터뷰해 억울하다, 귀국 한다고 했다가 안 한다고 했다가 이렇게 했다. 특검을 하면 몸통은 수사하지 못하고 깃털만 구속된다"며 청와대와 여당에선 상설특검을, 민주당이 별도특검을 요구하면 '정쟁'으로 정국이 전환될 것이라 주장했다.

박 위원장은 "국민의당의 스탠스가 굉장히 중요하다. 이런 때 검찰은 이미 청와대 말을 듣지 않을 것"이라며 "검찰 수사가 가속화되면 상당한 진전이 있고 이를 위해 압박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지금은 박 대통령이 보다 진솔한 자백을 다시 해야 한다"며 "그리고 박 대통령은 인적쇄신을 해야 한다. 국무총리 이하, 대통령 비서실장 이하 개편을 하고 집권여당도 책임지는 모습을 보일 때 국민은 이해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오늘 비대위원장 선출 등 여러 당내 현안이 있지만 지금 시급한 것은 박 대통령의 진솔한 사과, 새누리당 탈당, 인적쇄신, 최순실을 잡아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smith@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