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압구정 재건축 또 격랑속으로…주민반발 심화

역사공원 위치 변경·층수 제한 완화 요구안 市에 제출
지구단위계획 부정적 여론 커지면서 사업논의 지연될듯

(서울=뉴스1) 오경묵 기자 | 2016-10-27 07:00 송고 | 2016-10-27 09:53 최종수정
압구정 현대아파트 전경. © News1
압구정 현대아파트 전경. © News1

서울의 대표적 부촌으로 꼽히는 강남구 압구정동의 재건축 사업을 둘러싸고 갈등이 커지고 있다. 35층 규제·역사문화공원 건립 등 서울시의 구상에 반발하는 주민들이 늘어나고 있어서다.

27일 서울시 등에 따르면 서울시는 지난 13일 압구정 지구단위계획안 공람을 시작해 오는 28일까지 주민의견을 수렴한다. 서울시가 내놓은 지구단위계획의 핵심은 역세권 강화를 위해 1번출구 일대를 40층 규모 랜드마크 존으로 만들고 나머지 지역은 최고 35층으로 층수를 규제하는 것이다. 24개 단지 1만여 가구가 6개 블록으로 나눠 재건축되며 한강변 현대1차 단지 근처에 역사문화공원이 들어선다. 기부채납은 15% 수준이다.
하지만 주민들의 반발이 점점 커지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최근 구현대아파트 입주자 대표회의는 서울시 지구단위계획엔에 대한 문제점 및 대응방안 설명회를 개최했다. 핵심은 한강변에 들어서는 역사문화공원을 다른 곳으로 옮기고 35층으로 계획된 최고 층수를 완화해달라는 것이다.

압구정 일대는 과열 논란이 불거진 강남권 재건축 단지 가운데서도 최고 알짜 단지로 꼽힌다. 한강변에 위치한 데다 '대한민국 부촌 1번지'라는 상징성도 있기 때문이다. 압구정 일대 아파트는 1970년대 말부터 80년대 초에 입주를 시작했다.

압구정 일대 주민들은 "압구정 지구를 대한민국 대표 랜드마크로 만드려면 층수 제한을 완화해야 녹지가 넓어지고 미관도 좋아진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압구정 올바른재건축추진위원회 관계자는 "역사문화공원도 동호대교 쪽으로 옮겨야 지하철역 등 대중교통과의 접근성이 좋아진다"고 강조했다.
기존 3종 주거지역을 준주거지역으로 종상향해 주상복합건물을 짓는 것에 대해서도 반대하고 있다. 서울시의 계획안에 따르면 시는 압구정역 역세권 기능 강화를 위해 1번출구 일대를 종상향해 주상복합을 지을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압구정동에 거주하는 한 주민은 "압구정 일대의 35층 규제를 해제한다면 자연히 랜드마크가 될 텐데 왜 주상복합을 지으려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외에 단지 중앙을 관통하는 25m 너비의 도로를 건립하는 방안이나 압구정초등학교를 이전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반대 목소리가 거세다.

서울시는 압구정 지역 주민들의 움직임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공람 과정에서 제기된 주민 의견을 지구단위계획에 의무적으로 반영할 필요는 없지만 자칫 역풍이 커지면 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공람을 통해 취합된 주민들의 반대 의견은 카테고리별로 분류해 담당 부서 및 관계자들과 협의할 것"이라며 "합리적인 지적이라면 지구단위계획에 포함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주민들의 반대에도 지구단위계획이 대거 수정될 것으로 보는 의견은 많지 않다. 35층 층수 제한이 대표적이다. 층수 제한은 서울 2030 플랜과 한강변관리기본계획 등 상위 도시계획을 근거로 하고 있는 원칙이다. 압구정 일대의 층수제한을 해제하면 다른 지역도 도미노처럼 들고 일어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논의 대상이 아니라는 게 부동산 업계의 평가다.

한 부동산 업계 전문가는 "오랫동안 기다려왔던 압구정 주민들 입장에서는 서울시의 복안을 받아들이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며 "주민들과 서울시가 조금씩 양보하지 않을 경우 사업이 공전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notepad@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