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이제 '최순실 특검' 정국으로…與 의총서 특검 수용(종합)

지도부 사퇴, 비대위 체제 전환 나왔지만 결론 안내
대통령 추가 사과 필요…당청관계 재정립 목소리도

(서울=뉴스1) 곽선미 기자, 김정률 기자, 이정우 기자 | 2016-10-26 18:44 송고
26일 국회에서 새누리당 긴급  의원총회가 열리고 있다. 2016.10.26/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새누리당이 26일 '최순실 국정개입 파문'에 대한 진실규명을 위해 여야 합의로 특검을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새누리당은 이날 오후 긴급 의원총회를 열어 정진석 원내대표가 제안한 '최순실 특검' 도입 방안을 만장일치로 추인했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의총 도중 기자들과 만나 "새누리당은 특검을 즉각 수용할 것"이라며 "특검을 여야 협의로 바로 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그는 "당 소속 의원 총의로 (최순실 파문과 관련) 특검 수사 방식을 결정했다"고 부연했다.

이날 '최순실 특검'을 결론 낸 새누리당의 의총은 오후 2시 시작돼 오후 5시가 돼서야 마무리됐다.
무겁고 침체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된 긴급 의총에서 비박(非박근혜)계를 중심으로 최순실 특검은 물론 비대위체제 전환 등 강도높은 해법 목소리가 쏟아져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현 지도부 사퇴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적지 않았다.

비박계 김용태 의원은 의총 도중 나와 "당이 국정을 주도하기 위한 방법을 다양하게 논의하고 있다"며 비대위 구성과 대통령 탈당 요구 목소리도 있냐는 질문에 "그런 제안도 나왔다"고 밝혔다.

박인숙 의원도 의총에서 "새누리당에서 최순실의 그림자를 걷어내야 한다"며 "지도부가 총사퇴하고 당의 모든 것을 새롭게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새누리당은 갑론을박 끝에 지도부 사퇴 및 비대위 체제 전환에 대해서는 결론을 내지 않았다.

정 원내대표는 "당 지도부나 원내대표인 저 누구도 자리에 연연해 하지 않는다"며 "언제라도 (이번 사태가) 수습되면 미련없이 물러나겠다"고 말했다. 이정현 대표는 "의총에서 다 말씀 드렸다"고만 했다.

정 원내대표의 설명으로 유추하면 지도부 사퇴도 배제하지 않고 있으나 현 시점에는 사태 수습에 당의 동력을 집중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게다가 의총에서도 지난 8월9일 전당대회로 선출된 현 지도부 체제가 불과 80일이 채 되지 않은 데다가 또 다시 비대위 체제로 전환하는 것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도 일부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김무성 전 대표는 이와 관련 "의총은 오늘 하루만 하는 게 아니다"라며 향후 사태 수습 과정에서 지도부 사퇴가 다시 재론될 수 있음을 내비치기도 했다.

이밖에 이날 의총에서는 대통령의 진심어린 사과가 다시 있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및 정부와 분명히 선을 긋고 나가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이날 낮 최고위원회의에서 결정된 청와대 인적쇄신 요구에 대한 찬성 견해도 많았다.

비박계 김성태 의원은 "어제(25일) 대통령의 사과는 성난 민심을 더 분노하게 했다"며 "진솔한 대통령의 대국민 용서를 구하는 자리가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분노에 찬 국민의 목소리를 제대로 수습하기 위해 당청관계를 새롭게 정립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돼야 한다"며 "더이상 최순실을 옹호 비호하는 당 체제로는 성난 민심을 수용할 수 없다"고 했다.

비박계 권성동 의원은 청와대 인적 쇄신에 대해 "(이야기가) 나왔고 그 이상으로 이야기하는 의원들도 많았다"고 전했다.

이번 사태 이후 줄곧 침묵을 지키고 있는 친박(親박근혜)계는 이날 의총에서도 두드러진 목소리를 내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한 새누리당 관계자는 "지금은 친박계가 나설 수 있는 국면이 아니다. 친박계도 점차 의견이 갈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gsm@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