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與 '최순실 특검' 수용에 民 "이제 시작" 國 "효과 있을까"

국민의당 27일 의총서 입장선회할 가능성 있어

(서울=뉴스1) 서미선 기자 | 2016-10-26 18:23 송고
26일 서울 종로구 청운효자동 주민센터 앞에서 최순실 의혹 진상규명 촉구 기자회견이 진행되고 있다. 2016.10.26/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26일 서울 종로구 청운효자동 주민센터 앞에서 최순실 의혹 진상규명 촉구 기자회견이 진행되고 있다. 2016.10.26/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26일 새누리당이 박근혜정부 비선실세로 지목된 최순실씨를 둘러싼 각종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 야당이 주장한 특별검사를 도입하겠다고 수용 입장을 밝힌 것에 대해 뚜렷한 입장차를 보였다.

민주당은 만시지탄이라면서도 "특검은 시작일 뿐"이라고 철저한 진상규명 의지를 밝혔으나, 국민의당은 "대통령을 보호하려는 정략적 호도책으로 수용돼선 안 된다"(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고 민주당도 특검 제안을 취소할 것을 주장했다.
이재정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여당의 특검수용 결정에 "만시지탄이다. 한달여의 국정감사에서 '최순실 감싸기'에만 몰입한 새누리당이 거센 파도와 같은 민의 앞에 무릎을 꿇은 것"이라고 밝혔다.

이 원내대변인은 "새누리당은 이번 특검 수용을 당장의 어려움을 피해가려는 수단으로 생각해서는 안될 것"이라며 "비선실세이자 밤의 대통령이라 불리는 최순실과, 박근혜 대통령이 자초한 사상 초유의 국정운영 농단에 대해 뼈를 깎는 반성과 총체적 점검이 반드시 뒷받침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특검은 시작일 뿐"이라며 "국민 모두를 공분케 한 '최순실 게이트' 진상규명을 위해 특검은 물론 국정조사 등 진상규명을 위한 모든 방안을 열어놓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박지원 국민의당 비대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일부 야당에서 특검 요구나 탄핵소추를 운운하는데 실효적 효과도 없고 역풍의 우려도 크다"고 지적했다.

그는 "더욱 실질적인 책임이 있는 새누리당에서 전격적으로 특검을 수용한다는 건 다분히 대통령을 보호하려는 정략적 호도책이다. 수용돼서는 안 된다"며 "민주당의 특검 제안도 또한 취소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 사건의 진실을 아는 사람은 두 사람 뿐인데 박 대통령은 현직 대통령으로 헌법 84조 등 법에 의해 형사 소추가 불가능하고, 최순실은 해외도피로 설사 인터폴에 수배해도 통상 1년 이상이 소요돼 (특검을 해도) 사실은 밝혀지지 않고 시일은 흘러간다"고 설명했다.

특검이 전가의 보도가 아니라 무딘 칼이 될 수 있다는 우려다.

다만 국민의당이 오는 27일 오전 8시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어 당내 의견을 수렴하기로 한 만큼, 새누리당과 민주당의 특검 실시 제안을 전격 수용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smith@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