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초대형 '최순실 악재' 만난 與 일단 정면돌파…돌파구 부심

靑과 선긋기…신중론 속 검찰에 崔 엄정 수사 촉구
비박계 특검 요구…與 일각선 대통령 탈당 요구도

(서울=뉴스1) 곽선미 기자 | 2016-10-25 15:49 송고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와 의원들이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청와대의 비선실세 의혹관련 논의를 하고 있다. © News1 송원영 기자


새누리당이 25일 '최순실 파일'이라는 초대형 악재를 만나 돌파구 찾기에 부심하고 있다.
정권의 비선실세로 알려진 최순실씨가 대통령 연설문 등을 사전에 열람하고 수정한 정황이 전날(24일) JTBC 보도로 나타나면서 이번 난국을 어떻게 극복할지 전전긍긍하는 모양새다.

새누리당은 JTBC 보도가 사실인지 여부를 지켜봐야 한다는 일부 '신중론' 속에서도 지도부 차원에서 '엄정한 검찰 수사'를 주문하는 등 정면돌파를 택하는 모습이다. 다만 최순실 파일의 후폭풍이 갈수록 거세질 것으로 점쳐지면서 여당의 대응수위도 점차 높아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새누리당은 일단 '최순실 파일'에 대해 검찰의 엄정한 수사를 촉구하는 데 방점을 찍었다.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사정당국은 청와대의 누가 일개 자연인에 불과한 최씨에게 문서를 전달했는지 밝혀야 한다"며 "청와대에 숨어 최씨 일가를 비호한 공직자를 찾아내 법의 심판대에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검찰은 미르와 K스포츠재단에 대한 전면적인 신속한 수사에 나서달라"고 거듭 요청하기도 했다.

정 원내대표는 국제형사경찰기구인 인터폴과의 공조를 통해 독일에 체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최씨 일가의 신병을 확보하고 국내로" 송환해야 한다고도 지적했다. 나아가 언론보도가 사실로 나타날 경우 대통령이 직접 소명해야 한다는 다소 강도높은 요구도 내놨다.

이정현 대표는 "일단 경위나 내용을 보자"며 신중론에 무게를 뒀지만 "내용을 보고 밝혀야 한다면 반드시 대통령이 밝혀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개헌 블랙홀마저 하루만에 집어삼킨 '전대미문의 국기문란 사태'로 집권여당마저 흔들릴 위기에 처하자 당 지도부가 정부와 일정 부분 선을 긋고 정면돌파로 국면 전환을 꾀하려 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새누리당 내 비박(非박근혜)계는 한발 더 나아가 '특검' 카드를 빼들고 나왔다.

김용태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자청해 "공화국을 유린하고 민주주의를 능멸한 최순실 사태 수사를 위해 특검을 실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하태경 의원도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청와대 핵심부가 최순실과 연결돼 있다는 물증 자료가 나온 이상 단순 검찰 수사로는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국회가 특검을 발동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병국 의원도 특검과 국정조사 등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할 것을 주문했다.

새누리당 일각에서는 검찰 수사와 별개로 대통령에게 '탈당'을 요구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조심스레 나오는 중이다.

내년 대선을 감안하면 조기 레임덕이 전망되는 대통령과 서서히 결별에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다. 다만 이 주장은 언론보도가 사실로 굳어지기 전이어서 당내에서 두드러지진 않고 있다.

이에 대해 비박계 김용태 의원은 "특검을 통해 파악하는 게 우선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친박(親박근혜)계 초선 의원도 국회에서 뉴스1과 만나 "탈당은 안될 말"이라며 "우리가 필요할 때 대통령더러 있으라고 하고 그렇지 않을 땐 나가라는 건 (말이 안된다)"고 했다.


gsm@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