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추미애號, 대여 강경 기조로 급선회 전망…秋 "강한 야당"

기존 '중도'의 김종인 체제와 차별화…노선 갈등도 전망

(서울=뉴스1) 김현 기자, 박승희 인턴기자 | 2016-08-27 20:21 송고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신임 당대표가 27일 오후 서울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서 당 대표 당선 확정 후 김종인 비대위 대표의 축하를 받고 있다. 2016.8.27/뉴스1 © News1 손형주 기자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신임 당대표가 27일 오후 서울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서 당 대표 당선 확정 후 김종인 비대위 대표의 축하를 받고 있다. 2016.8.27/뉴스1 © News1 손형주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추미애호(號) 체제로 출범하면서 향후 대여(對與) 관계가 '강경 기조'로 선회할 것으로 예상된다.     

추미애 신임 대표는 경선 기간 "2012년 대선은 국정원과 국군사이버사령부가 개입한 관권선거"라고 주장하는 등 '선명성'을 강조해 온 데다 대표 당선 후 수락사에서도 '강한 야당' 입장을 재확인했기 때문이다.  

추 대표는 27일 서울 올림픽체조경기장에서 열린 전당대회에서 당 대표로 당선된 뒤 수락사를 통해 "대통령이 국민이 가라는 길을 외면하고 가지 않는다면 우리는 단호히 맞서겠다"며 "고난과 어떠한 탄압이 있더라도 그 길을 가야 선명하고 강한 야당이 되는 것 아니냐. 그래야 수권정당 가지 않겠느냐"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추미애 대표 체제는 기존 '중도 노선'을 견지해 온 김종인 비대위 체제와는 노선에 있어서 차별화를 시도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 최근 당내에선 '투쟁하는 야당'의 모습을 회복하자는 목소리가 조금씩 커지고 있다. 지난 25일 초선의원들이 세월호 특별조사위 기간 연장을 요구하며 청와대 앞 회견과 거리행진에 나서는 등 당이 차츰 '좌클릭'을 하고 있는 모습이다. 

여기에 추가경정예산안 처리 및 조선·해운업 구조조정 청문회(서별관회의 청문회)와 장관 인사청문회, 백남기 농민 청문회, 올해 국정감사와 새해 예산안 심사를 위한 정기국회 등 민감한 정치일정이 줄줄이 예고돼 있는데다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세월호특별조사위 기간 연장 등 쟁점현안들과 맞물려 여야간 대치가 더욱 치열해 질 가능성이 높다.

정책적으로도 좀 더 선명성을 띨 것으로 예상된다.

추 대표는 경선 당시 국무총리 소속 경제민주화위원회를 신설하고 국가 차원의 경제민주화 기본계획을 세우는 것을 골자로 하는 경제민주화기본법안과 기업이 보유한 사내보유금을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청년일자리 창출·하청업체 지원 등에 쓰도록 유인하는 '사회적책임준비금' 제도, 임금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정규직과 비정규직 간 임금격차를 줄이는 '공정임금제' 도입 등을 공약한 바 있다. 

이로 인해 정치권 일각에선 당내 친문(친문재인) 진영의 전폭적인 지지로 당선된 추 대표와 박근혜 대통령 등 여권내 친박(친박근혜)의 지원을 받고 있는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가 여야 대표를 맡고 있는 만큼 사실상 '친박 대 친문'의 대결구도로 회귀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그러나 중도·실용노선을 지키며 수권정당의 이미지를 지켜야 한다는 의견도 만만치 않아 향후 당내 노선 갈등이 점화될 가능성도 점쳐진다.  

이와 관련, 김종인 대표는 이날 고별사 등을 통해 "종전의 낡은 정당문화를 버리고 민의를 수용하는 새로운 정당이 될 때 국민의 신뢰를 받을 수 있고, 집권의 길이 열릴 것"이라며 "지난 총선 함의는 국민의 생활을 살피는 정치다. 다수의 일방적 횡포도, 반대를 위한 반대도 없는 대화·협력·양보·타협의 진짜 정치를 하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당 안팎에선 새 지도부 선출 이후 당내 비둘기파인 우상호 원내대표와 갈등을 빚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보인다.      

다만, 추 대표가 오랜 기간 내공을 쌓아왔던 만큼 대여 강경 기조 속에서도 충분히 협상력을 발휘할 것이라는 관측도 적지 않다.  


gayunlove@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