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이인원 자살'에 檢 "증거 많아 롯데 수사 지장 없다"(종합)

강압 수사 의혹도 부인…수사 일정 조정 불가피

(서울=뉴스1) 김수완 기자, 최은지 기자 | 2016-08-26 15:41 송고 | 2016-08-26 17:30 최종수정
롯데그룹 내 2인자로 불리는 이인원 롯데그룹 부회장(69)이 검찰의 피의자 조사를 앞두고 스스로 목숨을 끊은 26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모습. 2016.8.26/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롯데그룹 내 2인자로 불리는 이인원 롯데그룹 부회장(69)이 검찰의 피의자 조사를 앞두고 스스로 목숨을 끊은 26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모습. 2016.8.26/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수사를 앞둔 '롯데그룹 2인자' 이인원 부회장(69)의 극단적인 선택이 있었지만 검찰은 이미 물증을 상당수 확보해 수사에 큰 지장은 없는 것으로 보고 롯데그룹 비리 의혹 수사를 계속 이어나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다만 이 부회장의 장례 일정 등을 고려해 수사 일정은 다소 조정하기로 했다.

서울중앙지검 롯데수사팀은 26일 "진심으로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고인에게 애도를 표하며 명복을 빈다"고 우선 애도의 뜻을 밝혔다.

그러나 이 부회장의 자살에도 롯데 수사는 계속 진행하겠다는 점은 분명히 했다.

검찰은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61),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94) 등 그룹 오너 일가의 탈세, 비자금 조성 의혹을 규명할 물적 증거를 상당수 확보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검찰은 정책본부 관계자인 이 부회장의 진술이 없더라도 수사에 큰 영향을 받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수사) 범위와 방향 등은 어느 정도 확정돼 있어 변동 여부는 크다고 볼 수 없다"며 "두 달 반 정도 수사를 하면서 많은 증거를 확보했기 때문에 이 부회장의 자살로 수사에 중대한 영향을 받는다고 말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또 검찰은 이 부회장이 신동빈 회장 소환을 앞두고 신 회장을 보호하기 위해 극단적인 선택을 한 것이 아니냐는 항간의 추측의 대해 이 부회장이 자살을 통해 누군가를 보호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었던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수사 방향을 계속 이어나가겠다는 방침과는 달리 수사 일정이나 속도를 조절하는 것은 불가피해졌다. 검찰 관계자는 "이 부회장 장례 일정 등을 고려해서 (소환대상자 소환 일정 등을) 조정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당초 검찰은 이번 주말 회의를 거쳐 신동빈 회장과 신 회장의 형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62), 소진세 대외협력단장(66·사장) 등 그룹 핵심 관계자 3~4명을 다음 주 중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할 계획이었다. 검찰은 이번 주말쯤 회의를 열고 일부 핵심 관계자들에 대한 소환, 수사 일정 등을 조정할 계획이다.

검찰은 또 강압적인 수사 때문에 이 부회장이 극단적인 선택을 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서는 "사람에 의존하고 사람을 압박하는 수사, 사람에 의지하는 수사에서 많이 탈피하려고 했기 때문에 롯데그룹 수사 과정 내내 무리한 체포, 무리한 신병 확보를 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이 부회장의 개인비리 의혹을 수사하면서 압력을 가한 게 아니냐는 의혹도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부인했다. 검찰 관계자는 "예상하지 못한 상황에서 벌어진 일이며 이런 일이 일어나기를 바라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경찰 등에 따르면 이 부회장은 26일 오전 7시10분쯤 경기 양평군 서종면 문호리 북한강변 산책로에서 스스로 목을 매달아 목숨을 끊은 상태로 발견됐다.

이 부회장은 이날 오전 9시30분 검찰의 피의자 신분 조사를 앞두고 있는 상태였다. 검찰은 소환 전날인 25일 오전 9시쯤 소환 일정을 확정하고 이 부회장에게 출두할 것을 통보했다.

롯데그룹 내에서 2인자로서 중요한 역할을 해온 이 부회장은 롯데그룹 컨트롤타워인 정책본부 관련 각종 의혹에 깊숙이 개입해 있다는 의심을 받고 있었다. 검찰은 롯데 오너 일가의 각종 비자금, 탈세 의혹에 있어 정책본부가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보고 수사를 진행해 왔다.


abilitykl@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