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외교부 "위안부재단 설립되면 日 10억엔 바로 거출될 것"(종합)

"차질없는 출연 '기대' 취지…출연시기 논의없어"

(서울=뉴스1) 황라현 기자 | 2016-07-26 18:49 송고
 
 
외교부는 오는 28일 공식 출범을 앞두고 있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 재단(화해·치유 재단)과 관련, 일본 정부가 약속한 10억엔 규모의 출연금 지급 시기에 대해 "재단이 설립되면 약속한 자금이 바로 거출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고 26일 밝혔다.

선남국 부대변인은 이날 외교부 정례브리핑에서 "이미 양국 간 합의에서 재단이 설립되면 일본이 자금을 거출하도록 합의돼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와 관련, 외교부 당국자는 선 부대변인 발언에 대해 "재단이 출범하면 일측 자금 출연이 차질없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하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이 당국자는 "양국 장관간 재단의 조속한 출범과 원활한 사업 실시를 위해 양국 국장 협의 등을 통해 긴밀히 협력하자는 차원의 논의는 있었으나 자금 출연 시기에 대한 구체 논의는 없었다"고 말했다.

앞서 한일 양국은 지난해 12월28일 한국이 위안부 피해 할머니 지원을 위한 재단을 설립하면, 일본 정부가 10억엔 규모의 예산을 출연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위안부 합의안을 타결한 바 있다.

한편 선 부대변인은 "재단은 여성가족부 산하로 설립이 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선 부대변인은 '일본 정부가 자금 출연 시점을 명확하게 밝히지 않은 것이 소녀상 철거 문제 때문이냐'는 질의에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선 부대변인은 "지금 위안부재단 설립이 눈앞에 다가온 상태에서 보다 중요한 것은 작년 12월 합의를 조속히 이행함으로써 피해자분들의 명예와 존엄회복 및 상처 치유를 이루어내는 것"이라며 "시민단체들도 이러한 노력에 함께 해주실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greenaomi@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