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靑, 우병우 특별감찰 언급 자제…상황 예의 주시

"공식적으로 확인할 방법이 없다" 말 아껴

(서울=뉴스1) 유기림 기자 | 2016-07-26 18:39 송고
© News1 박정호 기자
© News1 박정호 기자

청와대는 우병우 민정수석에 대해 대통령 직속 특별감찰관이 감찰을 개시한 것과 관련해 말을 아끼면서 여론 추이를 지켜보는 모습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26일 뉴스1과 한 통화에서 해당 내용에 관해 "법에도 대통령께 보고하게 돼 있다"며 "공식적으로 확인할 방법이 없다"고 더 이상의 언급을 자제했다.
이러한 반응은 특별감찰관법상 특별감찰관이 감찰 개시 즉시 그 결과를 대통령에게 보고하게 돼 있지만 감찰 착수 사실을 공표하거나 누설해선 안 된다는 조항에 바탕한 것으로 풀이된다.

특별감찰관실이 우 수석에 대해 조사를 착수하면서 박근혜 대통령은 여름휴가 직전인 지난 주말(23~24일) 이석수 특별감찰관으로부터 해당 내용을 보고 받은 것으로 보인다.

다만 청와대 내부적으로는 이번 특별감찰과 관련한 상황 전개를 예의 주시하는 분위기다.
의혹 공세만으로 거취를 정하기엔 무리가 있어 당장 우 수석에게 책임을 묻지 않는다는 기류였으나 특별감찰 착수로 여론이 악화될 경우 기존 입장이 바뀔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서다.

이미 여당은 심상찮은 모양새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우 수석의 국회 운영위원회 출석에 관해 "관례를 들어 불출석을 양해해주기 어려울 것"이라고 했고, 김영우 비대위원은 공개 회의 석상에서 우 수석의 자진 사퇴를 요구했다.

우 수석이 특별감찰을 비롯해 이날도 제기된 의혹과 야당을 중심으로 한 사퇴 요구 등을 고려해 자신의 문제가 박 대통령의 국정 운영에 부담이 되겠다고 판단, 직에서 내려올 수 있다는 관측도 조심스럽게 나온다.

그러나 우 수석이 지난 20일 이례적으로 춘추관을 찾아와 각종 의혹을 적극 해명하고 "정무적으로 책임지라고 했는데 그럴 생각도 없다"고 분명히 한 점을 감안하면 현재로선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그는 전날(25일)부터 휴가에 들어가는 등 통상 일정을 소화 중이기도 하다.

박 대통령은 지난 21일 국가안전보장회의(NSC)에서 "소명의 시간까지 의로운 일에는 비난을 피해가지 마시고, 고난을 벗 삼아 당당히 소신을 지켜가시기 바란다"고 했다. 박 대통령이 우 수석에 대한 신뢰를 거두지 않는 이상 그는 계속 버틸 가능성이 높다.

특별감찰 자체가 사태를 수습하는 수단이 될 수 있다는 관측도 있다. 감찰 과정에서 의혹이 충분히 소명될 수 있고, 감찰이 끝나고 나서야 우 수석 관련 고소·고발 사건에 관해 검찰 수사가 사실상 본격적으로 이뤄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이와 관련해 야당은 "이것은 뒷북 감찰, 검찰 수사 시간 벌기용"(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이번 감찰 개시는 우 수석의 직을 연명하게 하고, 검찰의 미온적 태도에 변명 거리를 주는 것에 불과하다"(이재정 더민주 원내대변인)고 비판했다.


girin@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