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北김정은, 중국·동남아에 테러조 파견…우리 국민 노려(종합)

정부 "재외공관 통해 국민 신변안전 대책 강화 지시"

(서울=뉴스1) 권혜정 기자, 황라현 기자 | 2016-07-26 15:48 송고 | 2016-07-26 18:18 최종수정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노동신문) 2016.7.20/뉴스1 © News1 추연화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노동신문) 2016.7.20/뉴스1 © News1 추연화 기자

북한의 대남 공작기관들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지시로 해외에 체류하는 우리 국민들을 상대로 테러를 감행하기 위해 중국 등에 테러조 등을 파견한 것으로 알려졌다.
26일 정부 당국자에 따르면 북한 대남공작기관들은 해외의 우리 국민을 겨냥한 테러를 위해 중국과 동남아시아 등에 10여개의 테러 실행조를 파견했다.

이는 김정은 위원장의 지시에 따른 것으로, 김 위원장은 지난 4월 중국 북한식당에서 일하던 종업원들이 집단탈북하자 '집단테러를 감행하라'는 지시를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또 최근 자신이 미국의 인권 제재 리스트에 포함된 것에도 분노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북한 공작기관들은 충성심 등을 보여주기 위해 테러조를 파견, 이들의 테러 활동을 독려하고 있다고 한다. 지난 4월 중국에서 조선족 목사가 피살된 사건도 테러조의 소행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선남국 외교부 부대변인은 26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북한에 의한, 우리 국민 대상으로 한 여러 위해 가능성에 대비하여 관련 동향을 예의주시하면서 우리 국민 신변안전 대책을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선 부대변인은 "이와 관련해 최근 외교부는 중국 및 동남아지역 주재 재외공관에 공관 비상망 연락 등을 통해 신변안전을 특별히 유의해줄 것을 당부했고, 북한인 접촉 자제 계도, 주재국 치안당국과의 긴밀한 네트워크 유지 등 우리 국민 신변안전 강화 조치를 취할 것을 지시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상대적으로 위해를 당할 가능성이 높은 관할지역 내 선교사, 특파원, 그리고 탈북민 출신 우리 국민들을 대상으로 안전간담회 개최 등 계도활동 강화, 북·중 접견지역 방문자제 요청 등을 지시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선 대변인은 "오늘(26일) 개최예정인 선교단체대상 안전간담회에서는 국내 선교사 파송단체 등을 대상으로 해서 해외체류 선교사들의 안전에 각별히 유의해 줄 것을 당부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greenaomi@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