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20대 국회 출발부터 삐걱…새 '내홍'·더 '서영교'·국 '리베이트'

새누리, 전대 앞두고 계파갈등 뇌관 곳곳에
더민주 서영교 문제로 도덕성 논란…국민의당 리베이트 의혹 발목

(서울=뉴스1) 곽선미 기자, 김정률 기자, 박승주 기자 | 2016-06-27 15:14 송고 | 2016-06-27 15:46 최종수정
20대 국회 본회의장. /뉴스1 © News1 허경 기자
20대 국회 본회의장. /뉴스1 © News1 허경 기자

20대 국회가 출발부터 삐걱거리고 있다.

여당은 사무총장 경질 논란과 전당대회를 둘러싼 '계파 갈등'으로 몸살을 앓고 있고 2야당은 '리베이트 의혹'과 '가족 비서진 채용 논란'으로 도덕성에 흠집이 났다.

정치권의 고질적인 병폐인 '파벌 갈등'과 '도덕성 논란'이 20대 국회를 초반부터 집어삼키고 있는 형국이다.

◇與, 계파갈등 '무한반복' 언제까지?

새누리당은 계파 갈등의 수렁에서 쉽사리 헤어나오지 못하는 모습이다.

당을 내홍에 빠뜨렸던 '탈당파 복당'과 '사무총장 경질' 논란이 새 사무총장 임명으로 일단락되는 듯 보이나, 40여일 앞으로 전당대회가 다가오면서 계파간 갈등이 확전 양상을 띠고 있다.

김희옥 새누리당 혁신비대위원장은 27일 권성동 사무총장 후임으로 비박(非박근혜)계 박명재 사무총장을 임명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사무총장 인선으로 당내 상황이 정리되는 만큼, 혁신위는 남은 기간 국민 앞에 어떤 변화와 혁신 결과를 내놓을지 고민해야 한다"고 밝혔다.

사무총장 인선으로 당내 혼란이 어느 정도 수습된 것으로 판단, 8·9 전당대회 준비와 당 혁신에 매진하겠다는 뜻이다.

하지만 그의 기대와 달리 새누리당은 더 깊은 혼란에 접어들 공산이 크다.

전당대회를 40여일 남겨둔 현재까지 당대표 후보 난립 상황을 정리하지 못하고 있는 게 이를 방증한다. 실제 당내에서 전당대회에 나설 것으로 점쳐지는 후보군이 무려 14명에 이른다.

친박(親박근혜)계에서는 자천타천으로 서청원, 최경환, 이주영, 이정현, 원유철, 홍문종, 한선교 의원 등이 거론되고 있다.

비박계에선 일찌감치 정병국 의원이 당권 도전을 밝힌 가운데 추가로 이날 3선의 김용태 의원이 기자회견을 열어 당대표 출마 대열에 가세했다. 김 의원은 지난달 혁신위원장에 내정됐다가 친박계의 집단 반발에 부딪혀 이틀만에 사퇴한 바 있다.

여기에 복당한 유승민 의원의 측근인 이혜훈 의원이 출마를 저울질 중이고 김무성 전 대표 쪽 인사들 중에서도 홍문표, 강석호, 김성태 의원 등이 후보로 거론된다. 나경원 의원도 출마를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각 계파가 인위적인 '교통정리'에 나설 경우 계파 내 갈등은 물론 계파 간 충돌도 피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당대표-최고위원 분리 선출을 두고도 갈등이 불 보듯 뻔하다. 새누리당은 당대표의 권한을 강화하기 위해 최근 당대표와 최고위원을 분리 선출하는 지도체제 개편안을 비대위 의결로 통과시켰다.

이 개편안은 전국위원회 의결만 남겨놓고 있지만 최근 친박계 일각에서 이를 무효화하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어 논란이다. 그들은 개편안을 백지화하고 기존처럼 득표 순으로 최고위원단을 꾸리자는 주장을 펴고 있다.

친박계는 후보군 정리가 안된 상태에서 전당대회가 치러지면 '어부지리'격으로 비박계가 당선되는 상황을 우려해 이런 주장을 내놓고 있다. 또 기존 집단지도체제 하에서는 설사 비박계가 당권을 쥐더라도 수적 우위를 앞세운 친박계가 당의 의사결정 구조를 장악할 수 있다는 계산도 깔려있다는 전언이다.

이런 움직임에 비박계는 벌써부터 강하게 반발하는 중이다. 황영철 의원은 이날 한 라디오에 출연해 "지도체제의 개편이 어떤 계파 후보들이 최고위원이 되고 대표가 되는데 유리하냐 불리하냐의 관점에서 해석되고 있는 것 같다"며 "정말 정신나간 행동이고 관점"이라고 비난했다.

이런 가운데 다음달 초 4·13 총선 참패의 원인과 대안을 담은 백서 발간을 두고도 양측의 공방전은 더 치열하게 전개될 것으로 전망된다.

◇도덕성에 발목잡힌 2野…결국 당대표 사과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도덕성 논란'에 휩싸였다. 이들 2야당은 20대 국회가 출범한 지 한달도 채 안된 상황에서 당 대표가 동시에 고개숙여 사과하는 참담한 상황을 맞이했다.

먼저 더민주는 '가족 비서진 채용 논란'의 서영교 의원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가라앉기는 커녕, 증폭 양상을 보이자 공식 사과 등 정면 돌파를 선택했다.

김종인 더민주 비상대책위 대표는 27일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국민 여러분에게 진심으로 사과 말씀을 드리고 금주 내 당무감사를 통해 상응하는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서 의원 문제에 대한 더민주 지도부의 공식 사과는 이번이 처음이다. 문제가 제기된 지 7일만이다.

더민주가 사과에 나선 것은 서 의원의 가족 비서진 채용 논란이 총선 공천 과정에서 제기됐다는 주장이 나와서다. 김 대표를 비롯한 비대위원들도 공천 당시 서 의원의 문제를 인지했다는 지적이다.

이 때문에 공천 과정에서 철저히 검증하지 못하고 '제 식구 감싸기'식으로 덮고 넘어갔다는 비판이 제기되자 서둘러 사태 진화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서 의원은 19대 국회의원 당시 자신의 남동생을 5급 비서관에, 딸을 5개월간 유급 인턴에 각각 채용해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친오빠를 후원회 회계 책임자로 고용, 인건비를 지급한 것으로도 논란에 섰다. 

더민주 지도부는 서 의원 논란과 관련해 한동안 무대응으로 일관하다가 지난 24일 당무감사원에 감사를 요청했다. 당무감사원은 지난 25일 전원회의를 열고 서 의원에 대한 '검찰 실시'를 의결했다.

당무감사원은 오는 30일 2차 회의를 갖고 징계 여부를 최종 결정할 방침이다. 만약 서 의원에 대한 징계가 필요한 쪽으로 결론이 나오면 당 윤리심판원이 징계수위를 결정하게 된다. 중계 수위와 관계없이 더민주도 도덕성 이미지 타격이 불가피하다.

같은 날 국민의당도 공식 사과에 나섰다. 국민의당은 총선 홍보비 리베이트 수수 의혹에 연루된 박선숙 의원의 검찰조사, 왕주현 사무부총장의 영장실질심사와 관련해 거듭 사과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상임 공동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의당 소속 의원 한분이 수사기관의 조사를 받기 위해 출석하고 주요 당직자 한분은 영장실질심사를 받는다"며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송구스럽다"고 고개를 숙였다. 홍보비 의혹 사건과 관련해 안 대표의 사과 표명은 이번이 세번째다. 

안 대표의 사과는 당 안팎에서 사건을 너무 안이하게 대응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안 대표의 거듭된 사과에도 여론은 싸늘하다.

실제 국민의당은 이번 사건 이후 지속적으로 지지율이 하락하고 있다. 박지원 원내대표 등은 여론이 심상치 않게 돌아가자 이날 한 라디오에 출연해 "당으로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조치를 하겠다"며 확전을 저지하는 입장을 취했다. 

조국 서울대 교수(법학전문대학원)는 2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두 야당 모두 이번 사건을 교훈삼아 내부 관행 총정비에 나서길 바란다"며 "(2야당의 사건을 보며) 과거 정치권 안에서 관행으로 묵인됐던 것이 더 이상 용인되지 않음을 확인한다"고 지적했다.

또 그는 "한국사회 눈높이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이에 신속히 맞추지 못하는 정당과 정치인은 한번에 훅 간다"고도 경고했다.


gsm@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