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아베 담화' 발표 D-1…동북아 정세 긴장

아베, 막판 고심 중…'담화 내용' 예측 어려워
담화 발표후 한미중 번역본도 발표 검토…'말장난' 우려도

(서울=뉴스1) 황라현 기자 | 2015-08-13 05:00 송고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10일 참의원 예산위원회에서 야당 의원들로부터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 News1 최종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10일 참의원 예산위원회에서 야당 의원들로부터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 News1 최종일
'아베 담화' 발표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아베 담화에는 올해로 전후 70년을 맞는 일본이 과거 식민지배와 침략에 대해 어떠한 인식을 갖고 있는지를 엿볼 수 있다는 점에서 일본은 물론 주변국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담화 내용을 두고 일본 언론 사이에서도 보도 내용이 엇갈리는 가운데, 아베 담화가 전후 50년에 발표된 '무라야마 담화', 전후 60년 '고노 담화' 등 역대 내각의 인식을 충분히 담을 것인지 여부다.

우선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담화 발표에 앞서 아베 총리에 역대 내각의 역사인식을 계승하라고 다시한번 촉구한 상태다.

윤 장관은 12일 서울 국립외교원 일본연구센터 개소식에 참석해 "아베 총리의 담화는 종전 70주년이자 한일 국교정상화 50주년이라는 역사적 시점에서 향후 양국관계 개선의 시금석이 될 것"이라며 "(담화가 역대 내각의 인식을 계승할 경우) 양국관계의 선순환적 발전에 커다란 추진력을 제공해 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국은 아베 담화의 발표를 앞두고 관영언론들은 통해 막판 총공세를 펼치고 있다.
중국 관영의 환구시보는 11일 '아베 총리는 아시아에 사죄를 하는 것이 그렇게나 어렵나'라는 논평에서 "만약 아베 총리가 전쟁에 대해 '반성'에 그치고, 사죄를 거부하고 '침략'  '식민통치' 등의 표현을 언급하지 않는다면 고의적으로 전쟁의 성질을 흐리게 하는 것"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같은날 중국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는 "일본이 아시아 인민들에게 저지른 과거 악행에 대해 사죄해야 한다"는 무라야마 도미이치 전 일본 총리의 기고문을 게재하기도 했다.

담화 내용에 대한 관심은 커져가지만, 아베 총리가 막판 고심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져 구체적인 담화 내용에 대해서는 예측이 어려운 상태다. 특히 '식민지 지배'  '침략'  '반성'  '사죄' 등 네 가지 핵심 키워드가 포함될 지가 최대 관심사다.

이와 관련해 일본 정부가 우리 정부에 사전에 내용을 공유한 것도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당국자는 "중요한 문서는 나올 때까지 내용을 알 수 없다"며 "많은 추측들이 나오지만 예단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12일 야마구치 현을 방문 중인 아베 총리가 "일본이 걸어온 길, 이전 대전에 대한 반성, 전후의 행보, 앞으로 일본이 어떤 나라가 될 것인지를 세계에 알리고 싶다"고 말해, 담화에 '반성'이 명기될 것이라는 관측에 힘이 실리고 있다.

담화에 '사죄'까지는 아니더라도 '반성'이라는 단어가 언급된다는 예측이다.

아사히신문은 전날 정부가 '사죄' 표현을 넣는 방향으로 조정되고 있다며 더 낙관적인 관측을 내놓기도 했다.

그러나 아베 내각의 그간 행적 등에 비춰봤을 때 담화가 발표될 때까지는 그 내용을 지켜봐야 한다는 의견이 우세하다.

특히 일본 정부가 이번 담화를 영어, 중국어, 한국어 번역본으로도 발표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번역에서 발생할 수 있는 미묘한 뉘앙스를 빌미로 말장난을 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지난 7월 일본은 조선인 강제노동이 이뤄진 근대산업시설이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됐을 때도, 'forced to work'라는 표현을 '강제 노역'으로 해석하는 대신 '일하게 됐다'는 식의 '강제성'을 뺀 표현으로 번역해 자국민에 소개한 바 있다.

아베 총리의 전후 70년 담화는 14일 오후 임시 국무회의에서 각의 결정을 거친 뒤 오후 6시쯤 기자회견을 통해 발표된다. 아베 총리는 이 자리에서 담화 내용과 취지를 발표할 예정이다.




greenaomi@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