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野 노동개혁 대응 '노동·경제 특위' 구성…위원장 추미애

최재천 "재벌·일자리·정부 경제정책 개혁 필요"

(서울=뉴스1) 서미선 기자 | 2015-07-31 11:51 송고
새정치민주연합 추미애 최고위원. 2015.7.2/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추미애 최고위원. 2015.7.2/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은 31일 정부여당의 노동개혁 드라이브 대응 차원에서 가칭 '청년일자리 창출 및 노동·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특별위원회'를 설치해 협상에 나서기로 했다.

새정치연합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당내 특위 구성을 의결하고 추미애 최고위원을 위원장에 임명했다.

추 위원장은 당 노동위원장인 이용득 최고위원이 "국회 환경노동위원장을 역임하는 등 경험이 풍부하다"며 추천했고, 최고위원 대부분이 이에 동의하며 인선된 것으로 전해졌다.

최재천 정책위의장은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여당의 노동개혁은 도대체 무엇을, 누구를 위한 노동개혁인지 여부가 불분명하고 개혁 이름으로 정치장사하는 것"이라며 "이해관계자 등이 참여하는 포괄적인 당내 특위를 구성한다"고 밝혔다.

새정치연합은 특위를 통해 국민대토론회와 세미나를 열고 노동계·산업계·소비자 등 각계 각층의 여론을 수렴해 일자리 창출을 중심으로 한 노동·경제 위기 극복을 위한 의제를 정하고 여당과의 협상에 나설 계획이다.

새정치연합은 새누리당이 주장하는 노사정위원회 재가동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차원 특위 설치에는 반대하고 있다. 앞서 지난해 공무원연금개혁 당시 국회 내 특위를 구성했던 모델을 통해 협상에 나선다는 입장이다.

최 의장은 "노동불안, 경제불안, 사회안전망불안 해결을 새누리당이 말하는 임금피크제와 업무저성과자 해고요건 완화, 기간제근로자 계약기간 연장 문제 3가지만으로 노동개혁을 할 수 없다"며 "이에 앞서 재벌을 포함한 자본개혁과 일자리개혁, 정부의 경제정책 개혁이 필요하다"고 기조를 밝혔다.

그는 "논의 (범위)는 귀납적으로 결정할 것"이라며 △원청-하청, 정규직-비정규직, 대기업-중소기업 상생협력 등 노동시장 이중구조 문제 △청년고용할당제 △노사정 파트너십 구축 △기업의 사회적 의무 강화 등을 언급했다.

최 의장은 한국노총이 조건부로 노사정위 복귀 가능성을 시사한 데 대해서는 "당 환경노동위원회 위원들과 상의해 보겠다"며 "이와 별개로 우리 당 차원 논의는 시작할 것"이라고 답했다.

또 새누리당에 꾸려진 노동시장선진화특위(위원장 이인제 의원)로 야당이 반쪽짜리 기구를 만들게 되지 않겠냐는 지적에는 "이인제 최고위원이 꾸린 그 특위가 반쪽짜리"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추 위원장이 이 최고위원과 직접 협상하거나 원내 협상을 할 수도 있고, 채널별로 사회적 합의를 이뤄야 의제나 (정부)정책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공동의 (논의)기구를 만들기 위해 우리 당은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smith@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