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산업 >

방송·콘텐츠 업계, 글로벌 미디어 공세 대응 방안 모색

(서울=뉴스1) 박현준 기자 | 2015-07-19 12:00 송고
<p>지난 17일 서울 상암동 문화방송(MBC) 사옥에서 열린 '제18차 ICT 정책해우소'에 참가한 최재유 미래창조과학부 제2차관(앞줄 왼쪽에서 다섯째)과 방송·콘텐츠 참가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미래창조과학부) © News1</p>

지난 17일 서울 상암동 문화방송(MBC) 사옥에서 열린 '제18차 ICT 정책해우소'에 참가한 최재유 미래창조과학부 제2차관(앞줄 왼쪽에서 다섯째)과 방송·콘텐츠 참가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미래창조과학부) © News1



국내 방송·콘텐츠 업계 전문가들이 글로벌 미디어의 공세에 대한 대응 방안 마련을 위해 머리를 맞댔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지난 17일 서울 상암동 문화방송(MBC) 사옥에서 지상파․방송채널사용사업자(PP)를 비롯해 유료방송·포털·미디어벤처·제작사, 연기자·작가 등 방송콘텐츠 분야 전문가, 연구기관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8차 ICT 정책해우소'를 개최했다고 19일 밝혔다. 

최근 글로벌 동영상 서비스 업체 '넷플릭스', 유럽판 유튜브라 불리는 '데일리모션'의 국내 진출이 전망되는 가운데 글로벌 미디어 콘텐츠기업과 국내 사업자간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하지만 국내 방송콘텐츠 사업자들은 지속되는 콘텐츠 대가 분쟁과 광고 의존적 수익 구조 등으로 상생의 생태계를 잘 만들지 못하고 있는 게 현실이다.

이날 강정수 디지털사회연구소장은 발표를 통해 모바일을 통한 영상소비 증가에 따른 전통적 미디어 환경의 변화에 대해 진단하고 넷플릭스·비방디 등 글로벌 미디어 기업의 서비스 성공․과 실패 사례 소개하는 등 국내 방송콘텐츠 사업자의 대응 방향 등을 제시했다. 이어 발표한 이종관 미디어미래연구소 실장은 "방송 관련 규제의 예측 가능성과 시장 자율성 제고를 위한 제도 개선 로드맵이 필요하다"며 "방송의 시장경제적 영역에 대한 최소 규제를 적용하고 투자에 대한 책임을 감수하는 사업자 지원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최재유 미래부 2차관은 "지상파·PP 등 전통적 미디어 기업이 스마트미디어 기반에서도 혁신적 서비스와 다양한 수익모델을 꽃피울 수 있도록 방송·스마트미디어 분야 민·관 협력 과제 발굴, 선제적 연구개발 투자, 규제 개선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phj@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