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與최고위, 유승민 거취 유보했지만…'명예로운 퇴진' 수순(종합)

'정리할 시간' 주기로 의견 모아진듯…사퇴 시점으로 국회법 자동폐기 및 추경 처리 후 언급도

(서울=뉴스1) 진성훈 기자, 김영신 기자, 이정우 기자 | 2015-06-30 00:08 송고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가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정의화 국회의장, 새정치민주연합 이종걸 원내대표와 국회법 개정안 재의결 등 의사일정 논의를 위한 회동을 마친 뒤 국회의장실을 나서고 있다. © News1 이광호 기자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가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정의화 국회의장, 새정치민주연합 이종걸 원내대표와 국회법 개정안 재의결 등 의사일정 논의를 위한 회동을 마친 뒤 국회의장실을 나서고 있다. © News1 이광호 기자

새누리당은 29일 오후 긴급 최고위원 회의를 열고 국회법 개정안에 대한 박근혜 대통령의 재의 요구(거부권 행사) 사태와 관련해 유승민 원내대표의 거취 문제를 논의했으나 "유 원내대표가 최고위원들의 의견을 경청했고, 고민해보기로 했다"(김무성 대표 브리핑)는 선에서 명확한 결론을 내지는 않았다.

다만 유 원내대표의 '고민'의 내용을 놓고 "시간 문제일뿐 사실상 자진사퇴로 결론을 내린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이날 긴급 최고위에서는 유 원내대표가 사퇴를 해야 한다는 주장과 유 원내대표에게 시간을 좀 더 줘야 한다는 의견이 맞서면서 결론을 내지 못했다.

유 원내대표의 거취, 즉 재신임 문제를 최고위에서 결정할지, 의원총회에서 결정할지에 대해서도 의견이 갈렸다고 김 대표는 전했다.

표면적으로는 유 원내대표의 거취에 대해선 아무것도 진전이 이뤄지지 않은 셈이다.

그러나 유 원내대표가 "고민해 보겠다"고 한 것을 두고, 그의 사퇴를 요구해 온 친박측에선 자진 사퇴를 전제로 한 것으로 해석하는 분위기다.

유 원내대표가 이날 "경청했다"고 한 최고위원 7명의 의견 중 친박 서청원·이정현 최고위원과 김태호·이인제 최고위원의 입장은 그의 사퇴였던 것으로 전해진다.

여기에 김 대표도 이날 브리핑에서 "저는 당 대표로서 '어떠한 경우라도 당의 파국은 막아야 한다. 제겐 그런 의무가 있다'는 입장을 이야기 했다"며 다소 사퇴 쪽으로 기우는 듯한 해석 여지를 보이고 있어 이날 최고위의 의견이 대체로 사퇴 쪽에 모아졌다고 볼 여지가 있다.

서청원 최고위원이 최고위 후 기자들과 만나 "김 대표 본인도 종국적으로 (유 원내대표 사퇴로) 그렇게 방향이 가야 하는 것 아니냐고 얘기했다"고 밝힌 것도 이런 기류를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김 대표는 기자들이 이 같은 서 최고위원의 언급을 전하며 해석이 분분하다고 묻자 "해석은 알아서 하라. 최고위 일은 일체 말안하기로 했다"며 "말 안하기로 해놓고 이야기한 사람(서청원)에게 물어보라"고 불편한 기색을 나타냈다.

이날 김 대표의 브리핑 중 사퇴론에 대한 반론이 '사퇴하지 말아야 한다'가 아니라 '시간을 줘야 한다'는 것이라는 점에서 '명예로운 사퇴를 위한 시간'을 의미하는 게 아니냐는 해석도 있다.

김을동 최고위원과 원유철 정책위의장이 이 같은 '시간을 줘야 한다'는 의견을 낸 것으로 전해졌다.

김 대표 역시 유 원내대표의 사퇴를 종용하는 언급을 하지는 않았지만 대신 "대통령을 이길 순 없지 않느냐. 당이 깨져서는 안된다"는 취지의 언급과 함께 중재안을 모색하면서, 유 원내대표에게 시간을 줘야 한다는 입장을 정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대표와 가까운 김성태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유 원내대표가 대통령의 말 한마디에 볼썽사나운 모습으로 사퇴되어지는 것은 안된다고 새누리당 구성원 대다수가 보고 있다"며 "본인이 원내대표로서 명예로운 판단을 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최고위에서 유 원내대표 거취를 결정하지 않은 것은 당이 파국으로 가지 않기 위한 현명한 판단"이라며 "의원총회도 신중한 판단을 해야 한다. 재신임이 이뤄진다면 당과 청와대는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널 수밖에 없다"고 했다. 오로지 유 원내대표 본인의 판단에 맡겨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이 과정에서 유 원내대표가 고민을 정리할 구체적인 시기도 언급이 됐다고 한다.

한 참석자가 "유 원내대표가 고민하겠다고 하니 시간을 줘야 한다. 메르스 및 가뭄 극복을 위한 추경(추가경정예산)도 해야 하고, 재의 요구된 국회법 개정안도 처리를 해야 하니 그 때까지 시간을 주는 게 어떻겠느냐"고 제안하자, 서 최고위원도 "국회법 처리(자동 폐기)를 하기는 해야 한다"는 취지로 이에 호응했다는 것이다.

현재 정의화 국회의장은 7월 1일 늦으면 6월 임시국회 회기인 7월 7일까지 재의를 위한 국회법의 본회의 상정을 계획하고 있다.

이 같은 관측을 종합하면 결국 거의 대부분의 최고위원들은 이날 유 원내대표에게 사퇴를 전제로 또는 명예로운 판단을 위해 '정리할 시간'을 주기로 의견을 모은 셈이다. 그 시간도 그리 길지는 않아 보인다.

일각에선 여전히 "사퇴를 전제로 시간을 주자는 건 말이 안된다. 그런 식으로 몰고 가면 사태는 더 악화된다"(김성태 의원)며 이런 해석을 경계하고 있기는 하다.

김영우 수석대변인은 김 대표의 입장에 대해 "유 원내대표가 생각할 시간이 필요하지 않느냐는 입장인 것 같다"면서도 "어떤 결정이든 판단은 스스로 하는 것(이라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당의 파국을 막아야 한다'는 김 대표의 입장은 '사퇴를 전제로 한 시간주기'가 아니라 말 그대로 '최고위나 의원총회의 결정이 아닌 본인의 판단에 맡겨야 한다'는 의미일 수도 있다는 얘기다.

이 경우 친박계와 청와대가 요구하는 원내대표 사퇴 여부는 오로지 본인만이 알 수 있는 상황이 된다. 그러나 이런 관측은 유 원내대표가 내릴 '판단'을 명예롭게 만들어주기 위한 차원이 아니냐는 풀이도 있다.

한편 유 원내대표는 이날 밤 집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최고위에서 사퇴할 이유가 없다는 식으로 얘기했다'는 일부 언론 보도에 대한 질문에 "더 이상 이야기할 필요가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거취에 대한 질문에도 "(경청했고, 고민해보겠다는) 아까 이야기 그대로"라고만 답했다.


true@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