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그리스 "은행·주식시장 당분간 폐쇄, 자본통제 시작"

(서울=뉴스1) 국제부 공용 기자 | 2015-06-29 05:14 송고
그리스가 오는 29일(현지시간)부터 은행 영업을 중단하고 주식시장도 열지 않기로 했다. 국제 채권단과의 구제금융 협상이 합의점을 찾지 못하면서 디폴트(국가부도 사태) 우려가 커지면서 사실상 자본통제에 착수한 것으로 풀이된다. 
28일 그리스 현지 언론에 따르면 그리스 정부는 이날 저녁 긴급 대책회의를 열어 오는 5일 채권단이 제안한 구제금융 조건에 대한 찬반 국민투표 때까지 은행 영업을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또 주식시장도 5일까지 열지 않기로 했다. 

그리스가 '자본통제 계획이 없다'고 밝힌 지 불과 이틀 만에 이같은 결정을 내린 것은 그리스 시중은행들이 뱅크런(대규모 예금 인출 사태)을 감당하기 어렵다는 현실적인 판단 때문으로 풀이된다. 

알렉시스 치프라스 그리스 총리가 지난 27일 국민투표를 전격 선언하면서 주말 동안 현금을 확보하려는 고객들이 몰려들면서 현금자동입출금기(ATM) 앞은 장사진을 이뤘다. 

특히 유럽중앙은행(ECB)이 그리스 은행들에 대한 ELA(긴급유동성지원) 한도를 현재 수준으로 유지한 것이 결정적이었다. 현재 상태에서 은행이 문을 열게 되면 뱅크런을 감당하기 어렵고 국민투표 실시 이전에 더 큰 혼란에 빠질 수밖에 없다. 현재 ELA 한도는 890억유로(약 111조7000억원)다. 
ECB가 ELA 한도 상향 요구를 거부한 지 불과 3시간 만에 은행 영업 중단 결정이 내려진 것도 이같은 분석을 뒷받침해 준다. 

앞서 지난 27일 유로존 재무장관 협의체인 유로그룹이 그리스의 구제금융 연장 요청을 거부하면서 그리스 상황을 걷잡을 수 없는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다. 유로그룹은 벨기에 브뤼셀에서 가진 3시간에 걸친 긴급회의를 마치고 "(그리스가)다음 달 5일 실시될 것으로 보이는 국민투표를 위해 구제금융 연장을 요청했다"며 "그리스에 대한 모든 재정지원은 이달 30일에 모두 종료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오는 30일로 예정된 15억3000만유로 상환이 사실상 불가능해지면서 디폴트를 피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미 국제통화기금(IMF)은 지난 25일 그리스의 채무 상환 만기를 연장하지 않겠다고 못 박았다.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