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野, 재보선 참패 수습 난항…계파 갈등 확산

문재인, 전면적인 당 쇄신 각오에 주승용 "패권정치 청산약속" 요구

(서울=뉴스1) 박태정 기자, 박소영 기자 | 2015-05-04 12:34 송고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와 주승용, 전병헌 최고위원(오른쪽부터)이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 자리해 있다. 2015.5.4/뉴스1 © News1 한재호 기자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와 주승용, 전병헌 최고위원(오른쪽부터)이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 자리해 있다. 2015.5.4/뉴스1 © News1 한재호 기자

4.29 재보선 참패를 둘러싼 새정치민주연합 지도부들 사이의 파열음이 잦아들지 않고 있다.

일단 문재인 대표의 거취 문제 논란은 4일 수습 국면으로 접어든 분위지만 향후 수습책을 두고 계파간 갈등은 더욱 확산되는 모양새다. 원내대표 경선이나 당 쇄신 과정에서 계파 갈등이 더욱 커질 수 있어 선거 패배의 후폭풍은 여전히 진행형이다.

문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4.29 재보선 참패에 따른 당의 쇄신방향과 관련 "사람과 제도, 정책, 당의 운영방식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바꿀 수 있다는 각오로 임하겠다"고 당 안팎의 거취 논란을 다시 일축했다.

이어 "이번 재보선에서 국민들은 저와 우리당에 아주 쓴 약을 주셨다. 오늘의 아픔을 잊지 않고 겸손한 자세와 더 굳은 결의로 당을 제대로 혁신하겠다. 총선승리를 위한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겠다"며 사퇴의사가 없음을 분명히 했다.

이에 재보선 다음날인 지난 30일 지도부 총사퇴를 제안했던 주승용 최고위원은 "이번 선거 결과에 대해 어떻게 책임질 것인지 입장을 밝히고 우리(지도부) 모두 물러나지 않겠다면 최소한 당의 패권정치를 청산하겠다는 약속을 하고 실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즉각 사퇴 요구에서는 한 발 물러나면서도 '친노 패권정치'를 구체적으로 언급하면서 계파간 갈등 해소를 전면에 내세운 것이다. 

주 최고위원은 지난 주말 동안 만난 호남의 민심을 전하겠다는 형식을 빌어 "선거 참패는 친노 패권정치에 대한 국민의 경고라는 지적이 많았다"고 친노를 직접 겨냥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우리 당에 친노는 없다고 했는데 과연 친노가 없나"며 "친노에 불이익을 준다고 했는데 취임 이후 불이익 받았나. 이번 공천은 어땠나. 야권 분열의 빌미를 제공한 것은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문 대표가 공식 의사결정기구인 최고위원회의와의 소통 부재를 질타하는 목소리도 가세했다.

유승희 최고위원은 "심의의결 권한을 가진 최고위원으로서 들러리 역할을 한데서 큰 자괴감을 느낀다"면서 "당의 참패에 대응하지 못한 책임을 통감하며 부끄럽다"고 말했다.

이 같은 지적에도 나머지 최고위원들의 의견은 문 대표의 사퇴보다는 단합에 힘을 실리면서 험악한 분위기로 전이되지는 않았다.

오영식 최고위원은 "선거 결과에 대한 평가와 반성에서 계파로 인한 논리로 접근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했고, 유 최고위원도 "사퇴만이 정답이라면 그렇게 하는 게 맞다. 그러나 다시 당 대표와 함께 당이 더 단합해서 나가는 게 좋겠다"고 문 대표 사퇴 요구에 반대했다.

오 최고위원은 "지금 같이 절체절명의 위기상황일수록 당이 결속하고 반성을 토대로 더욱 혁신하고 통합해 유능한 경제정당, 강한 제1야당으로서 수권정당의 면모를 갖춰야 한다"고 계파 갈등 조짐에 우려를 표명했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참패의 원인은 호남이나 친노 이런 계파 문제가 핵심이 아니다. 진정한 야당의 모습을 보여주지 못한 것이 패배의 핵심 원인이다"며 제어에 나섰다.

이어 "지금 친노가 어떠니 호남이 어떠니 하는 남탓, 네탓으로 이 위기를 극복할 수 없다"며 "멀리서도 국민이 확실히 볼 수 있는 구별되는 선명한 야당의 깃발을 들 때"라고 강조했다.

문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뒤 곧바로 이반된 호남 민심 수습을 위해 광주로 향했다. 
 




ptj@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