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충북도, ‘오송 임상연구병원’ 유치 잰걸음… 국회·TK 동시공략

6일 국회서 '임상연구병원 조기건립 세미나'… 첨복단지특별법 개정 등 논의
"국비 지원 없다"는 정부 상대로 설득전… 국회·대구와 공조로 효과볼지 관심

(충북ㆍ세종=뉴스1) 송근섭 기자 | 2015-05-03 10:06 송고


오송 첨단의료복합단지.© News1 D.B
오송 첨단의료복합단지.© News1 D.B
충북도가 오송 첨단의료복합단지 내 ‘임상연구병원’ 건립을 국비로 유치하기 위해 국회·대구시와 손잡고 정부 설득작업에 속도를 낸다.

3일 충북도 관계자에 따르면 오는 6일 국회도서관에서 ‘임상연구병원 조기 건립을 위한 국회세미나’가 열린다.

이날 세미나는 오제세(청주흥덕갑)·이종진(대구달성) 국회의원이 공동 주최하고 충북도·대구시 주관으로 열린다.

보건복지부 등 중앙부처 관계자들과 임상연구 전문가, 지자체 공무원 등 1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세미나에서는 아주대의료원 원예연 교수의 ‘오송임상연구병원 도입모델 연구’ 용역 결과 발표와 경북대병원 윤영란 임상시험센터장의 ‘대구경북첨복단지 첨단임상시험센터 구축방안’ 발표가 진행된다.

이어 홍진태 충북산학융합본부 원장이 좌장을 맡아 국무총리실, 기획재정부, 보건복지부 관계 국장과 오송·대구첨복재단 이사장, 임상전문가 등이 임상연구병원 건립방안과 관련해 토론하는 시간을 갖는다.

이날 세미나는 첨복단지가 위치한 충북·대구시가 함께 임상연구병원 건립에 국비 지원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를 내고, 이를 국회와 중앙부처도 함께 고민한다는 데 의미가 있다.

그동안 충북도는 임상연구병원 건립을 위해 6년간 민자유치 등 다각도로 방법을 모색해 왔지만 투자비용 대비 낮은 수익률 등으로 실제 추진에 어려움을 겪었다.

때문에 임상연구병원을 국비로 유치하는 것으로 방향을 선회, 근거마련을 위해 국회에 첨복단지특별법 개정 등 협조를 요청해 왔다.

올해 초부터는 첨복단지 경쟁지역이기도 한 대구시와도 협력해 정부의 임상연구병원 건립 지원을 이끌어내기로 했다.

국회의 법 개정은 물론 대구의 정치력을 적극 활용, ‘국비 지원은 없다’는 정부의 강경한 방침을 돌려놓겠다는 것이다.

이번 세미나를 계기로 국회·대구시와 공조도 더욱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어서 앞으로 국비 확보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충북도 관계자는 “임상연구병원 건립은 첨복단지가 제 기능·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시설”이라며 “6년째 민자유치가 이뤄지지 못한 만큼 이제는 정부가 앞장서서 국비로 임상연구병원 건립에 나서야 한다는 게 충북도와 대구시의 공통된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어렵게 유치한 첨복단지 활성화를 위해 지역에서도 많은 관심을 가져주셨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충북도는 지난 2009년부터 오송첨복단지 내 핵심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임상연구기능을 가진 종합병원 유치를 추진해 왔다.

민자유치를 위해 수도권 주요 병원들과 접촉을 해왔지만 가시적인 성과는 없었다.

이에 이시종 충북지사는 지난해 11월 “충북대병원을 주축으로 임상연구병원을 소규모로 출발하는 것이 좋겠다”는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오는 2019년까지 465억원을 들여 오송첨복단지 내 4만2228㎡ 부지에 지상 3층·지하 2층 규모의 임상연구병원을 짓겠다는 것이 충북도의 구상이다.

이를 위해 내년도 기본계획 수립·실시설계비로 20억원의 국비 지원을 건의하고 있다.


songks85@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