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野 이완구 사퇴 총공세…"검, 李 압수수색 서둘러야" (종합)

"즉각 탄로 날 거짓말…국회·국민 우롱 말고 즉각 물러나야"
문재인 대표 광주에서 "'成 리스트' 연루자들 증거인멸 우려"
"1억 수수 홍준표 즉각 소환…박 대통령 해외순방도 연기해야"

(서울·광주=뉴스1) 박태정 기자, 박상휘 기자, 서미선 기자 | 2015-04-14 15:15 송고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14일 오전 광주광역시청에서 열린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14일 오전 광주광역시청에서 열린 "광주형 사회통합 일자리"에 참석해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이날 문 대표는 4.29 재보궐 선거 서구을에 출마하는 조영택 후보를 지원하기 위해 광주를 방문했다. /뉴스1 © News1 윤용민 기자


야당은 고 성완종 경남기업 전 회장이 2013년 4·24 재보선 당시 이완구 국무총리에게 선거자금 3000만원을 제공했다는 폭로와 관련 14일 이 총리에 대한 즉각적인 사퇴와 압수수색 등을 요구하며 총공세에 나섰다.

현 정권 핵심 실세들이 연루된 만큼 이들의 현직 사퇴는 물론 이들의 대한 검찰의 즉각적인 수사 개시를 촉구하면서 16일로 예정된 박근혜 대통령의 남미순방의 연기까지 요구했다.

전날 대정부질의에서 이 총리가 금품 수수 사실이 전혀 없다고 확언한 데 대해 이날 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에선 거짓 답변에 대한 질타가 이어졌다.

문재인 새정치연합 대표는 이날 오후 4.29 재보선 광주 서구을 조영택 후보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에서 " 이완구 총리는 국회가 아니라 검찰에 가서 피의자 신문을 받아야 한다"면서 "검찰은 이완구처럼 부인하는 사람들은 증거 인멸 염려가 있으니 압색을 서둘러야 한다"고 적극적인 수사를 촉구했다.

문 대표는 이어 "박근혜 대통령은 이완구 총리와 이병기 비서실장이 현직에 있으면서 피의자로 수사받게 된 상황을 어떻게 할 건지 입장을 밝혀야 한다"며 "우병우 민정수석과 민정수석실 수사 관여를 어떻게 차단할지 그 방안도 밝혀야 한다"고 청와대를 압박했다.

그는 "현직 국무총리와 현직 대통령 비서실장이 피의자로 수사받는 일은 역사상 없던 일이다"면서 "두 사람은 스스로 거취를 결정해서 부끄러움을 더 키우지 말아야 할 것이다"고 직무 정지 이상의 조치를 요구했다.

유은혜 새정치연합 대변인은 앞서 오전 국회에서 현안 브리핑을 통해 "전날 대정부질문에서 이완구 총리는 성 전 회장에게 단 한 푼 받은 게 없다고 밝혔는데 바로 탄로 날 거짓말이었다"면서 "이 총리는 더 이상 거짓말로 국회와 국민을 우롱하지 말고 즉각 사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검찰은 당장 수사에 착수하고 1억원을 받을 걸로 드러난 홍준표 지사도 즉각 소환해 수사해야 한다"면서 "지금 수사를 머뭇댄다면 검찰마저 국민의 불신을 받게 될 것임을 명심하고 좌고우면 하지 말고 수사에 모든 것을 걸어야 한다"고 압박했다.

우윤근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안보를 책임지고 나라를 이끌어야 할 나라 지도자들이 의혹에 휩싸여 국민들이 불안하다"며 "이제 권력 핵심 중 대통령 한 분을 제외하고 핵심 다수가 의혹에 연루돼 있다. 이보다 더 큰 안보 위협 요인은 없다"고 박근혜정부를 공격했다.

우 원내대표는 2012년 대선자금과 관련해 야당도 조사해야 한다는 새누리당의 주장에 대해서는 "본질을 흐리는 물타기다"면서 "망자(고 성완종 전 회장)의 진술 메모에는 야당의 야자도 나오고 있지 않아 우선 나타난 의혹을 철저히 규명하는 게 도리"라고 반박했다.

전병헌 최고위원은 전날 대정부질문에서 이 총리의 결백 발언을 거론하면서 "벌건 대낮에 5000만 국민 앞에서 거짓말을 한 사실이 바로 드러났다"면서 "이 총리가 뭐가 캥겨서 고인의 측근들에게 15번이나 전화했던 것인지 구체적으로 드러났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총리는 대정부질문 첫 날 성 전 회장이 숨지기 전 만났던 이용희 태안군의회 부의장 등에게 15차례에 걸쳐 전화를 걸었던 사실에 대해 "친분이 있어서 전화했을 뿐"이라고 해명했었다.

전 최고위원은 "이번 초대형 비리를 보면서 새누리당의 '차떼기' 본질이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는 사실은 다시 한번 확인했다"며 "새누리당은 물귀신 작전으로 물타기하려고 한다면 더 엄혹한 심판을 받을 것이다"고 경고했다.

이완구 총리에 대한 금품 제공 주장까지 나오면서 야당은 핵심 측근이 모두 연루됐다는 이유를 들며 박근혜 대통령에게도 화살을 돌렸다.

유은혜 대변인은 "전대 미문의 권력 비리게이트가 터졌는데 대통령이 남의 집 불구경 하 듯 해외순방 가는 것은 남득하기 어렵다"면서 "측근 비리로 나라에 난리가 난 때에 대통령이 자리를 비우는 것도 말 안 된다. 박 대통령게 순방 일정 연기를 촉구한다"고 지적했다.

이완구 국무총리가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며 목을 축이고 있다. /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이완구 국무총리가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며 목을 축이고 있다. /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정의당은 이번 '성완종 리스트' 의혹에 대해 정부가 특검을 수용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천호선 정의당 대표는 이날 4.29 재보선 광주 서구을 강은미 후보 선거사무소 열린 상무위원회에서 "수사 대상이 모두 박근혜 대통령의 핵심측근이다"면서 "전현직 정치인은 물론 현직 총리와 광역단체장까지 연루돼 있는 사건을 검찰수사에만 맡길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따라서 이 사건은 특검을 통해 수사함이 정당하다. 살아있는 권력의 정통성과 직결된 수사"라면서 특검을 받아들일 것을 여야에 촉구했다.

야당 의원들은 대정부질의 둘째 날인 이날 이 총리를 상대로 이날 언론을 통해 공개된 성 전 회장으로부터 선거자금을 제공받은 의혹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였다.

백군기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성 전 회장이 인터뷰에서 '이완구 같은 사람은 사정 대상 1호다'라고 했다"고 지적하면서 "고 성완종 전 회장에게 한 푼도 안 받았다고 했는데 오늘 신문을 보면 3000만원을 받았다는 내용이 있다"고 수수 여부를 추궁했다.

같은 당 최규성 의원은 "전·현직 비서실장과 총리 이런 권력실세가 관여된 부분이라서 공정한 수사를 위해서는 특검이 필요하다"고 이 총리를 밀어붙이자 이 총리는 "어떠한 경우도 다 받아들이겠다"고 맞섰다.


ptj@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