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검찰, 포스코건설 압수물 분석…비자금 국내 반입 여부 집중 조사

그룹 차원 조직적 비자금 조성 여부·윗선 전달 의혹도 수사

(서울=뉴스1) 이훈철 기자 | 2015-03-14 16:12 송고
포스코건설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이 시작된 13일 오후 검찰 수사관들이 인천 연수구 포스코건설 사옥에서 압수품을 담은 상자를 옮기고 있다. © News1 민경석 기자
포스코건설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이 시작된 13일 오후 검찰 수사관들이 인천 연수구 포스코건설 사옥에서 압수품을 담은 상자를 옮기고 있다. © News1 민경석 기자
포스코건설 해외사업단 고위 임원이 현지 하도급업체와 짜고 100억대의 비자금을 조성한 뒤 현지 발주처에 리베이트를 제공하고 이 중 일부는 자신이 가로챈(업무상 횡령)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검찰이 비자금의 국내 반입 여부에 대해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포스코건설은 하도급 업체와 임원 사이에서 발생한 개인 비리일 뿐이라고 선을 긋고 있지만 당초 이번 사건이 내부 제보에서 촉발된 점에서 볼때 포스코건설을 넘어 포스코그룹 차원에서 이뤄진 조직적인 비자금 조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검찰이 개인 비리 뿐만 아니라 포스코건설 해외사업 전반에 대해 수사에 나서겠다고 밝힘에 따라 강도 높은 수사가 예상된다.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2부(부장검사 조상준)는 전날 포스코건설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압수물을 분석 중에 있다고 14일 밝혔다.

앞서 검찰은 전날 인천 연수구에 있는 포스코건설 송도사옥에 검사와 수사관 40여명을 보내 관련 부서를 압수수색하고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회계자료 등을 확보했다.
검찰은 동시에 계좌 추적과 관련자 소환을 준비 중에 있다. 이미 회사 관계자들이 출국금지 당했으며 포스코 계열사로 검찰 수사가 확대될 전망이다.

◇포스코건설 비자금...회사 차원서 조직적으로 조성됐나?

이번 사건은 포스코건설 감사를 통해 비자금 조성 사실이 적발되면서 촉발됐다.

앞서 포스코건설은 자체감사를 통해 포스코건설의 베트남 현장을 책임지던 담당임원 박모(52) 전 동남아사업단장이 현지 하도급업체와 1500억원 상당의 계약서를 작성하고 공사비를 부풀리는 방법으로 100억원대 비자금을 조성한 사실을 적발했다.

포스코건설은 이들이 개인적으로 돈을 횡령하지 않고 비자금을 현지 베트남 발주처에 리베이트 명목으로 돌려줬다고 결론내렸다. 또 리베이트의 경우 베트남 발주처가 먼저 뒷돈을 요구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결국 사업수주 과정에서 베트남 발주처의 요구로 포스코건설이 비자금을 조성했고, 여기에 포스코의 하도급 업체가 연루된 것이다.

정황을 놓고 보면 그동안 포스코건설이 조직적으로 하도급 업체를 이용해 비자금을 조성해왔음 의심할 수 있는 대목이다.

검찰은 또 이렇게 조성한 비자금 중 일부를 박 전단장이 착복한 혐의에 대해서도 수사중에 있다.

박 전단장은 포스코건설의 베트남 건설현장에 함께 참여한 하도급업체 대표 이모(60)씨로부터 비자금 중 일부를 전달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씨는 친인척 이름으로 설립한 페이퍼컴퍼니 2곳을 통해 비자금을 조성해 박 전단장에게 건네준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단장은 지난달 28일 업무상 횡령 혐의로 경찰에 불구속 입건됐다.

◇내부고발자가 포스코건설 비자금 루머 퍼뜨려...조직 권력 암투와 연관

포스코건설 비자금이 공식적으로 논란이 된 것은 지난해 7월 실시한 자체 감사였지만 건설업계에는 이미 소문난 상태였다.

포스코건설 해외사업단장의 경우 그룹 내부에서 경쟁이 치열한 자리다. 이번 사건의 경우 해외사업단장 자리에서 밀려난 반대세력이 음해성 제보를 했다는 설이 파다했다.

또 일각에서는 정준양 전 포스코 회장과의 경쟁에서 밀린 모 인사가 보복 차원에서 회사의 치부를 제보하고 다닌다는 얘기가 흘러나오고 있다.

검찰이 베트남 사업 단일건 뿐 아니라 해외 사업 전반에 대해 살펴보겠다는 것도 이 때문이다. 만약 비자금이 관행처럼 조성돼 왔다면 국내 반입과 이후 사용처에 대한 조사도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8월 기준 포스코건설 및 포스코건설 종속회사인 포스코 E&C 베트남이 수주한 건설프로젝트는 13개로 수주규모는 3조원대에 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포스코건설의 비자금이 그룹 차원에서 조직적으로 조성됐으며 국내로 들어왔을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조만간 관계자 소환에 나설 예정이다. 비자금의 용처가 정관계 로비로 사용됐다는 얘기까지 흘러나오며 검찰 수사가 그룹 전반으로 확대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검찰은 또 포스코와 다른 계열사에 대한 수사와도 연계 가능성을 열어 놓고 있다.

포스코건설의 모기업인 포스코는 지난해 국세청 세무조사에서 계열사의 매출을 부풀린 정황이 드러나 3700억원대의 추징금 폭탄을 맞고 검찰에 고발됐다.

또 검찰은 조세포탈 혐의가 드러나 국세청으로부터 고발된 철강유통업체 포스코P&S에 대해서도 역시 역외탈세 여부를 들여다 보고 있다.

모기업 포스코에서 생산된 철강제품을 국내외에 유통하는 포스코P&S는 매출의 상당 부분을 포스코와 그 계열사와의 거래를 통해 얻었다.

사정당국 고위 관계자는 '포스코 수사'에 대해 "각기 다른 건이라기 보다 결국 같은 건이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boazhoon@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