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지속가능한 가치 가진 개별 관광 모바일 앱 5.1% 불과"

한양대 관광학부, '관광 모바일 앱' 분석 보고서 발표

(서울=뉴스1) 권혜정 기자 | 2015-03-12 14:40 송고
한양대 관광학부 BK21+ 스마트관광 창조인력양성 사업단장 정철 교수. (한양대 제공) © News1
한양대학교 관광학부 BK21+ 스마트관광 창조인력양성 사업단(단장 정철 교수)은 ㈜투어플랫폼 부설연구소와 공동으로 '관광 모바일 앱 분석' 보고서를 발표했다고 12일 밝혔다.
이 보고서는 안드로이드 플레이스토어에 등록된 앱 중 관광, 여행, 투어, 축제, 시장, 숙박 등 한국관광 관련 주요 6개 테마를 주제로 한 554개 앱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분석 결과 전체 관광앱 중 13.4%(74개)만이 10만회 이상 다운로드 됐고 이 중에도 다국적 관광기업, 대형 여행사, 대형 소셜커머스 업체 등 모바일 앱을 제외하면 실제적으로 지속가능한 가치를 지닌 개별 관광앱은 5.1%(28개)뿐인 것으로 조사됐다.

관광앱에 대한 평가는 5점 만점에 평균 4.23점으로 이용자 만족도가 비교적 높은 것으로 파악됐으나 평가된 앱 3개 중 2개는 100건 미만의 리뷰가 등록돼 평가 결과의 신뢰도는 사실상 낮았다. 

또 전체 앱의 절반 이상(56.2%)은 3개월 이상 리뷰가 등록되지 않았고 3개월 이상 업데이트되지 않은 앱도 73.0%에 달했다.
이번 연구보고서를 주도한 정철 교수는 이미 개발된 개별 관광 앱이 외면 받는 원인으로 ▲관광객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단편적인 정보 ▲이로 인한 정보획득 비용과 이용자 피로의 증가를 꼽았다.

정 교수는 "관광객은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 다수의 앱을 설치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안고 있다"며 "앞으로 관광정보 인프라는 관광객의 정보획득 장벽을 낮추고 정보 제공자와 이용자간 피드백을 통해 유용성이 확보되는 방향으로 발전돼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jung9079@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