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美 "조종사 시야내 비행" 드론 기준안 마련…"배달은 불가"

아마존, 구글 등 사업차질에 반발

(서울=뉴스1) 박소영 기자 | 2015-02-16 14:53 송고 | 2015-02-16 14:54 최종수정
아마존이 지난 2013년 12월 공개한 상품 배달용 드론 옥토콥터(<span>octocopter</span>)의 모습. © AFP=News1
아마존이 지난 2013년 12월 공개한 상품 배달용 드론 옥토콥터(octocopter)의 모습. © AFP=News1

미국 연방항공청(FAA)이 상업용 드론(무인기)에 대한 허용 기준을 발표했다고 로이터통신이 1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FAA는 상업용 드론의 비행고도와 속도를 각각 지상으로부터 500피트(152m)와 시속 100마일(160㎞) 이하로 제한하고 무게는 최대 55파운드(약 25㎏)로 제시했다.


또한 무선조종기로 드론을 조종하는 사람은 항공 조종 시험과 교통안전국(TSA)의 심사를 통과해야 하며 드론의 비행은 낮 시간대에만 허용된다고 규제했다.


아울러 이번 제안서에는 드론이 무선조종사의 시야를 벗어나는 범위까지 비행할 수 없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이러한 기준에 대해 드론 산업계와 미 의회는 환영의 뜻을 밝혔다.


국제 무인기 시스템 교역 연합의 브라이언 윈 대표는 "이번 제안은 원격조종항공기 분야에 획기적인 사건"이라며 "드론 기술의 사회·경제적 이득을 이해하는 데 조금 더 가까워지는 좋은 과정"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드론 산업이 향후 10년 간 10만개의 일자리를 만들어내고 820억 달러(약 90조)의 경제적 효과를 창출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코리 부커 상원의원(민주·뉴저지)는 "규제 완화의 지체 때문에 미국이 다른 나라보다 기술 기술 혁신에 뒤쳐져서는 안 된다"며 관련 당국의 빠른 일 처리를 요구했다.


그러나 아마존, 구글, 고프로 등 일반 기업들은 자신들이 구상해온 사업에 차질을 빚게 됐다며 반발했다.


드론이 조종사의 시야를 벗어나면 안 된다는 규정은 드론을 활용한 무인 배달이나 파이프관 정밀 검사 등의 서비스를 사실상 불가능하게 하기 때문이다.


폴 미제너 아마존 공공정책 부분 부사장은 "FAA는 우리 사업과 고객들의 필요를 (제안서에) 포함하는 과정을 신속하게 마무리지어야 한다"면서 "우리는 우리의 비전을 위해 헌신했고 어느 지점에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한지 미리 준비해왔다"고 말했다.


한편,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이날 각 행정기관에 드론의 보유와 보급, 정보 수집 등에 관련 정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거의 10년에 걸쳐 만들어진 이번 제안서는 앞으로도 1년여간 여론 수렴과 세부 사항 수정 등의 과정을 거처 최종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




impsy@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