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금감원, 회계 사전감시 강화…건설업계 "업종 특성 감안해야"

GS건설, 대우건설, 한신공영 등 '부실회계' 의혹
업계 "건설업 특성에서 비롯, 고무줄·분식회계는 달라"

(서울=뉴스1) 임해중 기자 | 2015-02-15 13:31 송고 | 2015-02-15 18:30 최종수정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뉴스1 DB© News1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뉴스1 DB© News1


금융감독원이 기업의 분식회계를 사전에 예방하고자 심사감리를 대폭 강화한다. 심사감리는 기업의 재무제표에 특이사항이 있는지 파악해 사전에 분식회계 혐의를 찾아내는 방식을 말한다. 사고가 터진 뒤 분식회계를 적발·처벌하기보다 예방적 감리를 통해 투자자를 보호하는 쪽으로 금감원이 회계감독 정책 방향을 전환한 것이다.
최근 GS건설 불성실 공시와 관련해 투자자들이 집단소송을 제기할 수 있다는 법원 판결도 내려진 상황이어서 부실회계 의혹을 받고 있는 건설업체들도 바짝 긴장하고 있다.

◇연이은 '부실회계' 논란…건설업계 정조준?

16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상장기업에 대한 분식회계 심사감리를 대폭 강화하기로 했다. 업계는 그동안 금감원이 건설업계에 경고의 사인을 여러 차례 보냈다는 점에서 건설기업들에 대한 감시가 강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GS건설의 고무줄 회계에 대해 집단소송이 가능하다는 법원 판결도 최근 나옴에 따라 건설업체들은 금감원 움직임에 상당한 부담감을 느끼는 모습이다.

GS건설의 경우 아직 항고심이 남아있어 집단소송이 가능한지 여부는 확정되지 않았다. 하지만 집단소송이 결정되면 쟁점은 결국 부실회계를 규명할 수 있는지 여부로 옮겨가게 된다. 관련 소송에서 GS건설이 승소하더라도 기업 이미지와 신뢰도에 상당한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다.

국·내외 건설현장 40여 곳에서 1조원 가량의 부실을 감췄다는 내부제보로 금감원의 회계감리를 받고 있는 대우건설도 부실회계에 대한 논란이 재점화되는 일에 부담을 느끼고 있다.

GS건설과는 다소 다른 케이스지만 금감원이 대우건설에게 중징계를 내릴 경우 신인도 하락은 물론 손해배상 소송전에 휘말릴 수도 있다. 지난해 11월 진웅섭 금감원장 취임 이후 내부 인사 문제로 발표가 지연되고 있지만 업계는 늦어도 상반기에는 감리 결과가 나올 것으로 보고 있다.
또 대우건설에 대한 감리결과에 상관없이 지난해 4년간의 흑자를 적자로 정정공시한 한신공영에 대한 회계감리도 조만간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금감원 관계자는 "해명을 들었지만 단순한 회계처리 오류로 보기에는 미심쩍은 구석이 있다"며 "대우건설 조사가 마무리되면 한신공영에 대한 감리 여부를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업계 "건설업 특성 감안해야"…분식회계 매도는 억울

건설업체들에 대한 회계감리가 강화될 조짐을 보이자 업계는 수주산업인 건설업 특성을 감안할 필요가 있다고 항변한다. 건설업체들 회계처리 관행을 불투명하다고 몰아가기보다 기성에 따라 매출 및 손실이 반영되는 수주산업 특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회계법인 관계자는 "건설업은 제조업과 다르게 원가율이 확정되는 구조가 아니다"며 "기성률에 따라 원가손실이 발생하면 예상했던 실적에 미달할 수 있고 손실로 처리했던 자금이 나중에 들어오면 이익이 늘어나는 경우가 있다"고 설명했다.

건설업은 앞으로 받아야할 공사대금(외상)을 매출에 반영하는 구조인데다 공사가 완료되기까지 정확한 원가율을 예측하기도 어려워 제조업과 같은 회계 잣대를 적용하는 일은 불합리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분식회계를 결정짓는 기준이 고의성이 있는지 여부라는 점에서 회계처리 오류를 분식회계와 일방적으로 연관 짓는 일은 문제가 있다는 의견도 있다.

대우건설은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예상수익과 원가 등을 회계에 적절하게 반영했지만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마련한 시나리오가 분식회계 의혹으로 비화된 점에 억울함을 호소했다. 착공을 앞둔 건설현장에서 어느 정도 손실이 발생할 수 있는지 예상한 문건이 마치 회계처리에 실제 반영된 듯 오해를 받았다는 것이다.

GS건설도 원가 조정에 따른 실적 정정을 분식회계로 보기는 어렵다는 입장이다. GS건설은 2013년 3월 공시한 2012년 사업보고서에서 영업이익을 약 1603억원으로 기재했으나 12일 뒤에는 2013년 1분기 5354억원의 영업손실(전망)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GS건설은 실적이 정정된 것은 준공을 앞둔 해외 사업장에서 급등한 원가를 손실로 처리한 영향이어서 고의적으로 장부를 조작하는 분식회계로 몰아가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토로했다.

건설기업 관계자는 "불투명하다고 여겨지는 건설업계 관행을 바로잡겠다는 의도겠지만 미래 손실을 추정해 대손 충당금을 미리 설정할 수밖에 없는 건설업계 회계처리 방식도 감안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haezung2212@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