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겨울 제철 과일 보관법, 신문지·랩 있으면 다 된다?

(서울=뉴스1) 온라인팀 | 2015-01-22 10:12 송고
겨울 제철 과일 보관법 
겨울 제철 과일 보관법 

겨울이라고 안심하고 과일 보관에 소홀했다간 과일이 금방 망가지기 십상이다. 겨울 제철 과일 보관법을 알아보자.

1. 딸기
딸기에는 안토시아닌이 많이 포함돼 있어 암을 예방하고 시력회복에 좋다. 또한 비타민C가 풍부해 면역력 강화와 스트레스 해소에도 큰 효과를 보인다. 그러나 딸기는 상하기가 쉬워 먹을 만큼만 구입하고, 저장을 해야 한다면 꼭지를 떼지 말고 랩으로 감아서 보관해야 한다. 며칠 보관한 딸기를 먹을 때는 설탕과 양주를 뿌려 먹는 것도 좋다.

2. 유자

유자는 껍질이 있는 채로 신문지에 싸서 냉장 보관해야 한다. 비타민 C가 풍부한 유자는 철이나 구리가 함께 있으면 산화가 촉진되기 때문에 유자 보관 시에는 금속 용기보다는 유리 용기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3. 사과

사과를 보관할 때 주의할 점은 다른 과일이나 채소와 분리해야 한다는 것이다. 사과에서 나오는 에틸렌 가스가 다른 과일 및 채소를 쉽게 숙성시켜 변질을 유도하기 때문이다.

또한 사과는 신문지나 랩, 지퍼백, 위생 봉지 등을 이용해 사과를 낱개 포장해서 보관하면 당도와 수분이 오랜 시간 유지된다. 저온 보관하면 사과의 당도가 더 높아진다. 실온보다는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은데 일반 냉장고보다는 김치 냉장고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최적 온도는 -1℃에서 0℃ 사이로, -2℃ 이하에서 장기간 보관할 경우 사과가 얼어서 갈색으로 변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4. 석류

석류는 약 14일에서 20일 정도 보관하는 게 좋고, 약 2도에서 5도 사이의 시원한 장소에 놓아 두어야 한다. 석류 안의 수분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신문지나 랩으로 감싼 뒤 냉장 보관을 하는 것이 좋다.

5. 귤

귤은 비타민 C가 풍부해 면역력을 높여주고, 카로틴 성분이 함유돼 눈 건강관리에 좋으며 몸속 지방이 쌓이지 않도록 도와준다.귤을 연한 농도의 소금물에 1~2분 정도 헹구면 귤껍질 표면의 농약이 제거되고 보관 기간도 늘릴 수 있다. 또한 공기가 통하지 않는 냉장고에 보관하면 신맛이 날 수 있으므로 실온에 보관해야 한다. 서늘한 곳에 두면 보름까지는 신선하게 먹을 수 있다. 귤끼리 부딪히면서 생기는 수분 때문에 쉽게 상할 수 있으므로 들러붙지 않게 종이나 신문지로 낱개 포장해서 겹겹이 쌓아두는 게 좋다.

6. 감

감은 무르기 쉬워 각별히 신경 써야 한다. 특히 단감의 경우 온도가 상승할수록 과육이 쉽게 무르기 때문에 신문지나 비닐봉지로 덮어 0℃ 정도의 저온에 보관해야 한다. 보관 전 물에 헹구거나 심하게 닦아서는 안된다. 대봉감의 경우, 통풍이 잘 되는 곳에 감꼭지를 아래 방향으로 해 세워두면 10~20일 뒤에 자연 홍시가 돼 먹기 좋다.


soho0901@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