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경제 >

그대 대박의 신기루를 쫓는가..폰지사기의 희생양 1순위

"회원 9명만 모아오면 매달 300만원을.." 끊이지 않는 폰지사기

(서울=뉴스1) 강현창 기자 | 2015-01-24 08:00 송고 | 2015-08-07 18:15 최종수정
불법 유사수신 업체로 추정되는 B사의 홈페이지 캡처화면 © News1
불법 유사수신 업체로 추정되는 B사의 홈페이지 캡처화면 © News1

# 주부 김모(40)씨는 얼마전 지인을 통해 한 B투자회사를 알게 됐다. 가입금 120만원만 내고 회원을 9명만 모아오면 매달 300만원이 저절로 입금되는 기상천외한 투자가 있다는 것이다. 노력 여하에 따라 억대 수익도 올릴 수 있다는 말에 솔깃한 김씨는 지인이 알려준 계좌로 돈을 입금했다.

이웃과 친척들에게 회원가입을 권유했지만 생각처럼 유치가 쉽지않았다. 이에 김씨는 더 일을 냈다. 가상의 투자자를 만들어 자신 돈으로 120만원씩을 더 입금하고 9명의 할당을 채웠다. 그러나 돌아온 수익은 당초 약속한 300만원에도 크게 못미친 30여만원에 불과했다.  그나마 지급된 수익도 현금이 아니라 B투자회사가 운영하는 쇼핑몰에서만 사용이 가능한 포인트로 돌려받았다.

당국의 허가 없이 운영되는 소위 다단계형 '유사수신' 행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이들 대부분은 먼저 가입한 투자자에게 나중에 가입한 투자자의 가입금을 지불하는 형태로 운영되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른바 전형적인 '폰지사기'다. '몇명만 모아오면 고수익을...'이라는 달콤한 말로 유혹 하지만 실제로 해보면 안되는 신기루 일뿐이다.  금융당국은 물론 사법당국의 단속과 단죄의 손길이 미치지 못하는 사이 폰지게임의 독버섯은 줄어들기는 커녕 되레 늘고 있다.

◇ 일확천금 심리를 이용한다..오히려 더 늘어나는 폰지사기

20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상반기에만 총 66건의 유사수신업체가 적발됐다. 이는 전년 같은 기간보다 46.7% 급증한 것이다.

유사수신행위란 은행법, 저축은행법 등에 따라 인가나 허가를 받지 않거나 등록ㆍ신고 등을 하지 않은 상태서 불특정 다수인에게서 자금을 조달하는 행위다. 사례로 든 A씨의 경우처럼 지인이나 사업설명회 등을 통해 불특정 다수인을 대상으로 고수익을 보장한다면서 불법적으로 자금을 모집한 다음, 나중에 투자하는 사람의 원금을 받아 앞 사람의 수익금을 지급하는 형태를 띈다.

그러나 이들 업체가 약속한 수익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계획이다. A씨의 경우 자신의 돈을 추가로 더 들여 가상의 회원을 만들면서까지 할당된 회원수를 채웠지만 약속한 투자금에는 훨씬 못미치는 금액을 받았다. 가상투자자의 하위단계 투자자 모집이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사업 구조상 9명의 유치가 투자금 회수에 필수적이며 또 그 9명이 각자 9명의 투자자를 추가로 모아와야 처음에 약속된 투자금 회수가 가능했다. 그나마도 매월 끊이지 않고 투자자가 같은 추세로 늘어야만 수익이 유지된다.

이런 사기는 이미 새로운 것이 아니다. 나중에 들어온 투자자의 수익을 상위 투자자의 투자금으로 지급하는 형태는 일명 '폰지사기'로 불린다.

폰지사기란 1920년대 미국에서 찰스 폰지(Charles Ponzi)가 국제우편쿠폰을 통해 벌인 사기 행각에서 유래되었다. 당시 폰지의 사기극에 4만명이 넘는 피해자가 생기고 은행 5곳이 문을 닫게 됐었다.

비교적 최근에는 지난 2008년 12월 미국 나스닥증권거래소 회장을 지낸 버나드 매도프(Bernard Madoff)가 자신의 이름을 딴 증권사 버나드매도프LLC를 통해 20년 가까이 신규 투자자의 돈으로 기존 투자자에게 수익금을 지급해오다 적발된 바 있다. 당시 피해액만 650억달러다.

이같은 업체들은 일단 투자자에게 본인의 밑으로 '회원모집'을 하도록 유도한다. 이 회원들이 새로운 회원을 추가로 모집하고, 그 회원이 또 다른 회원을 끌어들이며 거대한 피라미드가 완성된다는 얘기다. 그리고 그 피라미드의 상단에 설수록 받을 수 있는 투자금이 기하급수적으로 많다는 게 이들의 논리다.

◇ 될 것 같지만 결국 안되는 게임

이론적으로는 가능하지만 이같은 방식의 투자는 결정적인 문제점이 있다. 바로 인구다.

김씨가 가입한 B투자회사는 일명 '5STAR'회원이 되면 억대의 투자금 회수가 매월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실제 5STAR이 되기 위해서는 본인의 밑으로 무려 6480명의 회원이 그달 가입해야 한다. 그리고 이 수익이 계속 유지되려면 같은 속도로 자신의 밑으로 회원이 매달 가입해야 한다.

계산 결과 이 회원이 5달 연속 억대의 투자금을 받으려면 839만명의 B투자회사 회원가입이 필요했다. 그나마도 받는 투자금은 현금이 아니라 쇼핑몰 포인트다.

금융당국도 이미 해당 유형의 사기를 경고한 바 있다. 지난해 7월 금감원은 '은행 가상계좌를 악용한 신종 불법 자금 모집에 주의'라는 자료를 내고 불법유사수신업체에 대한 주의를 당부했다.

당시 적발된 H사의 경우 회원들에게 33만원을 입금토록 한 뒤 12차례의 단계를 거친 '졸업'과정을 통해 총 672만원을 지급한다고 투자자를 유인했다. 그러나 12번의 투자가 모두 이뤄지려면 무려 26억명의 회원가입이 필요했다.

◇ 해외 폰지사기업체 상륙..단속 공백속에서 우후죽순 번져

이처럼 현재 인구상 불가능한 계획을 통해 투자자를 유인하는 업체가 기승을 부리면서 피해자도 갈수록 늘고 있다.

특히 최근 불법 투자업체들은 해외에서 개발돼 국내로 유입되는 상황이라 실체조차 파악하기 힘든 것이 현실이다.

최근 미국을 중심으로 활동했던 투자업체 '썬라이즈(Zhunrize)'가 미국연방법원으로부터 "연방 금융법 위반이 인정된다"는 결정을 받아 폐쇄됐지만 아직도 국내에서는 이 회사의 투자자들이 활동 중이다.

A씨가 가입한 B사도 본사가 미국에 있어 영업상황과 수법을 자세하게 파악하기는 어려운 상태다.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연락처로 상품에 대한 문의를 해보았지만 회신을 받지는 못했다.

현지에서 유사수신업체를 다루는 전문지 'behindMLM'는 B사에 대해 "모든 폰지사기와 마찬가지로 B사도 새로운 투자자 모집이 줄어들면 서서히 붕괴될 것"이라며 "투자자들이 무언가 잘못되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을 때 운영자들은 이미 중국으로 도망친 뒤"라고 보도했다.(http://behindmlm.com/mlm-reviews/bonanzau-review-1000-investment-packages/)

뾰족한 대책이 마련되지 못하면서 피해자는 속출하고 있다. 한 유사수신 피해자모임에 따르면 현재 국내에 진출했거나 자생적으로 생겨나 활동 중인 유사수신업체만 50여개가 넘는다.

현재 금감원이나 공정거래위원회, 경찰, 지자체 등으로 관련 피해에 대한 조사와 권한이 분산되면서 효과적인 대책마련이 어려운 상태다.

이와 관련해 금융당국은 특별한 대책을 마련하진 못하고 있다. 한 금감원 관계자는 "제보나 민원이 있을 경우 내용을 파악해 관할 경찰서에 통보하는 상황"이라며 "다른 별도의 해결책은 없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khc@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