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산업 >

NHN엔터, 모바일게임 지표분석 '토스트 클라우드' 공개

각종 지표 분석·교차 마케팅 등 지원

(서울=뉴스1) 서영준 기자 | 2014-12-17 13:34 송고
김유원 NHN엔터테인먼트 데이터과학센터장.© News1
김유원 NHN엔터테인먼트 데이터과학센터장.© News1

NHN엔터테인먼트가 모바일게임의 각종 지표를 분석해주고 '교차 마케팅'(Cross Promotion)까지 지원하는 클라우드 기반 플랫폼인 '토스트 클라우드'(TOAST Cloud)를 17일 공개했다.

NHN엔터는 이날 경기도 판교에 위치한 플레이뮤지엄 사옥에서 '토스트 클라우드' 론칭 행사를 개최했다. 김유원 NHN엔터 데이터과학센터장은 "토스트 클라우드는 과학적인 데이터를 기초로 게임 비즈니스를 진행하고자 하는 회사를 위해 만들었다"며 "오랜 기간 게임 서비스를 통해 축적한 NHN엔터의 노하우를 반영해 안정적이고 신뢰성 높은 서비스를 만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토스트 클라우드'가 제공하는 서비스 가운데 '토스트 애널리스틱스'(TOAST Analytics)는 모바일게임에 대한 각종 데이터 지표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 신규 이용자수는 물론 일 활동이용자수(DAU), 게임별 매출, 실시간 트래픽 등의 정보와 함께 정교한 통계 모델에 기반한 미래 예측 데이터도 제공한다.

홍성봉 NHN엔터 플랫폼개발실장은 "토스트 애널리스틱스는 기존 모바일게임 분석 솔루션에 제공하는 마케팅 채널별 효율 분석은 기본"이라며 "거기다 게임 운영은 물론 미래 예측에 특화된 분석 지표도 제공해 차별화를 꾀했다"고 설명했다. 

'토스트 애널리스틱스'가 기술적 지원 서비스라면 '프로모션'(PromotiON)은 마케팅을 위한 서비스다. '프로모션'은 게임업계가 공통적으로 겪고 있는 마케팅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교차 마케팅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게임사들은 경쟁사와 장벽을 허물고 상시적으로 이용자들을 유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포코팡' 게임 내 노출되는 이벤트 버튼을 누르면 이용자의 화면이 '프로모션' 보드로 이동하게 된다. 이 경우 이용자는 보드에 등록된 다른 게임인 '우파루사가', '쿠키런문질문질' 등을 새롭게 설치해 즐길 수 있다. 실제로 게임을 플레이할 때는 아이템과 같은 보상도 제공한다.

홍 실장은 "프로모션 서비스 역시 토스트 애널리스틱스와 연계해 게임설치 건수와 리텐션, 이용자 평균 수익 등의 지표를 제공한다"고 했다. 김 센터장은 "토스트 클라우드의 주요 상품들은 NHN엔터의 글로벌 원빌드 게임에 기반해 20개 국가 11개 언어로 등록 가능한 글로벌 플랫폼"이라며 "글로벌 진출을 희망하는 스타트업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NHN엔터는 게임사들을 대상으로 '토스트 클라우드'에 대한 설명회를 진행하고 있으며 10여개사와 세부적인 의견을 조율하고 있다. 현재 '토스트 클라우드'는 무료로 제공되고 있지만, 내년에는 각종 유료 서비스들이 추가될 예정이다.

토스트 애널리스틱스 분석 예시.© News1
토스트 애널리스틱스 분석 예시.© News1



syj@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