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자원외교로 분화하는 여권 …친이도 최경환도 '발끈'

지도부는 수습 모드…김무성-최경환 회동, 이완구 "MB정권 국한 말안돼"
MB, 자원외교 국조 '승인' 기류…4대강 국조 차단 위해 교감설도

(서울=뉴스1) 김영신 기자 | 2014-12-11 18:48 송고 | 2014-12-15 14:40 최종수정
이명박 전 대통령. © News1
이명박 전 대통령. © News1

여야가 이른바 '2+2'(당 대표-원내대표) 연석회의를 통해 합의한 해외자원개발(자원외교) 국정조사를 두고 새누리당의 파열음이 커지고 있다.

이번 '빅딜'이 여권 권력구도에까지 영향을 미치지 않겠느냐는 관측까지 제기된다. 현 정부 출범 이후 심각한 갈등을 보이지 않았던 친이계, 친박계, 신 주류 등이 이를 계기로 분화하는 양상이 전개되지 않겠느냐는 분석이다. 

이명박 정부, 특히 당시 지식경제부 주관으로 자원외교가 적극 추진됐던 탓에 야당은 국조의 타깃을 이명박 전 대통령과 당시 지경부 장관이었던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으로 삼고 있다.

예고된 수순처럼 새누리당 내 친이계는 물론 최 부총리까지 자원외교 국정조사에 '발끈'하고 있다.

구 친이계 좌장격인 이재오 의원을 필두로 정병국, 조해진 의원 등이 공개적으로 자원외교 국조 수용을 비판하고, 다수 친이계 의원들도 동조하고 있다.
친이계의 주장을 종합하면 "이 전 대통령을 국조 증인으로 세울 수 없다. 국조를 한다면 이명박 정부 뿐 아니라 김대중, 노무현 정부 등 역대 정부가 모두 대상에 포함돼야한다"는 것이다.

이재오 의원은 11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자원외교 국조는 현 정권(박근혜 정부)이 정윤회 사건, 십상시 사건이라는 위기를 넘기기 위해 지난 정권을 딛고 가려는 것이라는 오해를 산다"고 여야 합의를 성토했다.

이 의원은 이 전 대통령의 국조 증인 출석 여부에 대해서는 "임기가 끝난 대통령이 만날 국조에 불려나가면 어느 나라가 우리와 자원외교를 하려 하겠느냐. 국제적 웃음거리가 될 것"이라며 "자원외교 자체로 전직 대통령을 부른다면 자원외교를 한 대통령을 다 불러야 한다"고 일축했다.

정병국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나와 "10개를 투자해 1개만 성공해도 대박이 나는 게 자원외교"라고 했다.

조해진 의원도 뉴스1과 전화통화에서 "자원외교는 김대중, 노무현 정부에서도 성공률이 낮았고, 이명박 정부가 리스크를 떠안고 전 정부 사업을 이어서 한 것"이라며 "자원외교 사업이 성공하지 못했다 해서 국조를 해야한다면 김대중, 노무현 정부의 자원외교도 국조를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다른 친이계 의원들 역시 전화통화에서 "자원외교 국조는 결국 이명박 정부 심판용인데 결국 정쟁 밖에 더 되겠느냐. 실익이 없다", "당 지도부가 전 정권을 재물삼아 잘못된 '딜'을 했다" 등의 불만을 드러냈다.

친이계의 거센 반발 속에 이 전 대통령은 "국조를 피할 게 없다. 당당하게 임하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전 대통령의 핵심 측근은 전화통화에서 "자원외교 국조 자체가 바람직하진 않지만 결정된 이상 밝힐 것은 제대로 밝히고 설명할 것은 하겠다"며 "(이 전 대통령은) 이번 기회에 정리하고 가겠다, 국조에 당당하게 임하겠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이 전 대통령 출석 여부에 대해서 이 측근은 "장·차관 선에서 조사를 했는데 해결이 안돼 마지막에 결정적으로 (이 전 대통령 출석이) 필요한 상황이 된다면 가는 것"이라며 "다만 국조 역사상 전직 대통령을 불러세운 전례가 없다"고 했다.

다른 관계자들에 따르면 이 전 대통령은 측근들과 모임에서 "자원외교에 대해 내가 제일 잘 아는데 다른 사람이 나가면 덤터기만 쓰지 않겠느냐"며 "오히려 잘 됐다. 밝힐 것은 밝혀야 오해가 사라질 것"이라는 취지로 말했다고 한다.

이처럼 이 전 대통령이 암묵적으로 '승인'했기 때문에 여당 지도부가 자원외교 국조를 수용했을 거란 해석이 나온다.

당 지도부와 이 전 대통령 간 일종의 '가교' 역할은 이명박 정부에서 특임장관을 지낸 주호영 정책위의장이 주로 맡아온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주 의장은 2+2 연석회의가 있었던 전날(10일) 오전 이 전 대통령을 직접 찾아간 것으로 전해졌다.


문희상 새정치민주연합 비상대책위원장(왼쪽),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 최경환 경제부총리가 지난 10일 오후 서울 중구 태평로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언론상 시상식에서 박수를 치고 있다. © News1 
문희상 새정치민주연합 비상대책위원장(왼쪽),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 최경환 경제부총리가 지난 10일 오후 서울 중구 태평로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언론상 시상식에서 박수를 치고 있다. © News1 

자원외교 국조의 다른 한축인 최경환 부총리 역시 이전부터 당 지도부에게 "자원외교 국조는 못하겠다. 받아선 안된다"는 의사를 여러차례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친이계와 최 부총리 양쪽에서 집중포화를 맞은 당 지도부는 수습에 주력하고 있다.

우선 김무성 대표가 전날 여야 합의 후 최 부총리에게 만남을 청해 만찬 독대를 했다. 구체적인 논의 내용은 알려지지 않았으나, 김 대표가 "산적한 현안 해결을 위해 정치적인 결단이 불가피했다"는 취지로 최 부총리를 설득하지 않았겠냐는 관측이다.

아울러 김 대표는 올 연말이나 내년 초에 새해 인사를 겸해 전직 대통령들을 예방할 예정이다. 김 대표는 전당대회에서 선출된 직후부터 전직 대통령들을 방문할 계획이었으나 이제까진 이뤄지지 않았다.

김 대표와 이 전 대통령이 만나면 자연히 자원외교 국조를 비롯한 정치 현안들이 폭넓게 논의될 전망이다. 

이완구 원내대표는 이날 "이명박 정권만 국조 대상으로 하는 것은 말이 안된다. 정권별이 아닌 사업별로 국조를 해야한다"고 밝혔다.

이명박 정부의 자원외교만 국조 대상이 되거나, 이 전 대통령이 국조에 출석하는 일은 없도록 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또한 당 지도부는 "불가피하게 자원외교 국조를 받은 이상 4대강 국조는 없을 것"이라는 의사를 내비치고 있다.

여야 실무협상자인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는 "4대강 국조가 다시 여야 논의 테이블에 올라올 것 같지 않다"고 설명했다.

이런 이유에서 지도부와 친이계가 4대강 국조를 원천 차단하기 위해 일찍부터 교감을 했을 것이란 시각이 있다.

일각에서는 더 큰 '딜'이 앞으로 더 이뤄질 것이라는 주장도 나온다. 여야 지도부가 공무원연금 개혁법안 처리 시기, 국회 개헌특위로 대표되는 개헌 논의, '비선실세 국정개입' 논란 등 훨씬 더 첨예한 의제는 뒤로 미뤄놓은 게 그 근거라는 것이다.

한 새누리당 관계자는 "공무원연금 개혁법안 처리 시기를 못박고 야당의 비선실세 논란 공세를 차단하려면 더 큰 것을 내줄 수 밖에 없을 것"이라며 "4대강 국조를 내주지 않겠느냐"고 주장했다.

당 지도부는 "4대강 사업은 잘 된 사업이다. 문제가 없다"면서도 오히려 국민 앞에 떳떳히 밝히자는 차원에서 4대강 국조 수용까지 검토했다고 한다.

그러나 이재오 의원을 비롯한 친이계가 4대강 국조를 받으면 '분당'까지 불사하겠다는 의사를 지도부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게 당내 중론이지만 만약 현실화하면 여권 권력구도 개편은 불가피하다.  




eriwhat@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