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檢 '靑 문건' 또 압수수색…관련자 줄소환(종합2보)·

박관천 경정·청와대 행정관 4일 소환, 압수수색 현장 아수라장
조응천 전 비서관 소환통보…이르면 5일 출석할 듯
'제3의 인물' 유출설 등 제기된 의혹 하루빨리 규명돼야

(서울=뉴스1) 전성무 기자, 홍우람 기자 | 2014-12-04 17:44 송고 | 2014-12-04 18:34 최종수정
박관천 경정이 4일 오전 기자들의 질문공세를 피해 서울 서초동 중앙지검으로 들어서고 있다. 2014.12.4/뉴스1 © News1 허경 기자
박관천 경정이 4일 오전 기자들의 질문공세를 피해 서울 서초동 중앙지검으로 들어서고 있다. 2014.12.4/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정윤회 국정개입 문건' 유출 경위와 이를 보도한 세계일보의 명예훼손 혐의를 수사 중인 검찰이 4일 전날에 이어 '실세 3인방(이재만·정호성·안봉근)'을 포함한 10인 회동장소로 알려진 서울 강남의 J중식당 본점과 분점 3곳을 압수수색했다.


또 문건 작성자이면서 유출자로 지목된 박관천(48) 경정을 참고인신분으로 소환한 데 이어 이날 고소인 중 한 명인 김춘식 청와대 국정기획수석실 행정관을 고소인신분으로 잇따라 소환조사했다.


박 경정의 청와대 직속상관이었던 조응천(52) 전 청와대 민정수석실 공직기강비서관에게는 소환이 통보되는 등 수사가 속도를 내고 있다.


◇전날 이어 또 압수수색…검찰 속도전


문건을 최초 보도한 세계일보의 명예훼손 혐의와 문건 진위여부를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부장검사 정수봉)는 이날 오전 해당 중식당 등에 수사관을 보내 매출전표와 신용카드 거래내역, 식당 예약기록 등 관련서류를 압수했다.


이 중식당은 정윤회(59)씨와 청와대 핵심 관계자들이 만난 것으로 알려진 곳이다. 압수수색 현장에는 수십명의 취재진이 몰려 북새통을 이뤘다.


세계일보는 지난달 28일 '靑 비서실장 교체설 등 관련 VIP측근(정윤회) 동향' 문건을 보도하면서 '실세 3인방(이재만·정호성·안봉근)'을 비롯한 청와대 관계자 10명이 매달 2차례 정씨를 만났다고 보도했다.


문건에는 이재만 청와대 총무비서관, 정호성 청와대 1부속비서관, 안봉근 청와대 2부속비서관 등 '실세 3인방'을 비롯한 청와대 관계자 10명이 해당 중식당에서 정기적으로 만나 국정운영에 관한 사항을 보고·논의했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또 김기춘 비서실장의 사퇴설을 증권가 '찌라시'에 유포하도록 정씨가 지시했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검찰은 정씨와 청와대 관계자들이 실제 해당 중식당에서 만남을 가졌는지, 또 이들이 실제 문건에 나온 것처럼 국정운영에 관해 대화를 나눴는지 등을 확인하는 것을 수사의 우선순위로 분류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문건 진위 파악의 키는 그 안(중식당)에서 회동을 해서 그와 같은 얘기를 했는지 확인하는 게 핵심"이라며 "모임이 실제 있었다면 문건 내용에 어느 정도 신빙성이 있지만 없었으면 신빙성이 떨어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문건 작성·유출 의심' 박관천 경정·청와대 행정관 등 '줄소환'


형사1부는 이날 압수수색과 동시에 박 경정을 참고인신분, 김춘식 청와대 행정관을 고소인신분 등으로 잇따라 소환했다.


박 경정은 이날 조사 예정시간을 10여분가량 앞선 오전 9시18분쯤 변호인과 함께 검은색 에쿠스 승용차를 타고 검찰청에 도착했다.


짙은 회색 양복 차림으로 나타난 그는 '누구 지시로 문건을 작성했고 내용은 사실이냐', '문건 유출자로 지목됐는데 사실이냐', '문건 유출 혐의를 인정하냐' 등 기자들의 질문에 허리를 90도 가량 숙여 인사하며 "성실히 조사받겠다. 들어가서 조사받겠다"고 짧게 대답한 뒤 조사실로 향했다.


박 경정이 조사실로 향하는 과정에서 취재진 수십명이 몰려 현장은 아수라장이 됐다. 검찰은 박 경정을 상대로 문건의 진위여부와 작성배경, 정보수집의 출처 등을 집중 추궁했다.


공무상 비밀누설,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등 혐의가 적용된 박 경정은 조사에서 "문건을 작성한 것은 사실이지만 문건을 유출하거나 언론에 유포하지는 않았다"는 취지로 진술하며 혐의를 강하게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건 진위와 관련해 박 경정은 따로 근거자료를 검찰에 제출하지는 않았다. 박 경정이 형사1부 조사를 마친 뒤에는 조만간 문건 유출 경위 수사를 전담하는 특수2부(부장검사 임관혁)에 피의자신분으로 추가 소환될 예정이다.


형사1부는 박 경정에 이어 이날 오후 2시30분쯤 김 행정관도 고소인신분으로 소환했다.

김 행정관은 정씨와 청와대 실세 10명이 매달 2차례에 걸쳐 모임을 가졌다는 '강남 중식당 회동' 연락책으로 알려진 인물이다.


또 형사1부는 박 경정이 청와대 행정관으로 근무할 당시 직속상관인 조응천 전 공직기강비서관에게 이번주 안에 검찰에 출석하라고 소환을 통보했다. 주말 일정을 고려하면 조 전비서관은 이르면 5일 검찰에 출석할 것으로 보인다.


형사1부는 김 행정관 외 '실세 3인방' 등 나머지 고소인들에게는 별도 소환장을 발송하지 않고 현재 소환조사 일정을 조율 중이다. 현 정부 '비선 실세'로 지목된 정씨도 역시 소환조사하는 방안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조만간 세계일보 경영진과 기자들을 불러 보도배경 등을 확인하고 박 경정의 문건작성 및 보고라인에 있었던 홍경식 전 민정수석 등도 소환할 계획이다.


◇향후 검찰수사 일정은?…'제3의 인물' 유출설 등 규명돼야


수사가 문건 진위와 유출 경위를 확인하는 '투 트랙' 방식으로 진행되는 만큼 당분간 숨 막히는 일정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청와대와 정치권 안팎에서 각종 확인되지 않은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만큼 검찰은 하루빨리 문건 진위와 유출 경위를 확인한다는 입장이다.


박근혜 대통령의 친동생인 박지만 EG 회장과 '비선 실세' 정씨의 힘싸움 과정에서 이번 사태가 초래됐다는 '권력암투설', 문건 유출이 박 경정에 의한 것이 아닌 청와대 내부 '제3의 인물'에 의한 것이라는 등 주장의 실체를 확인해야 한다.


정씨는 언론 인터뷰를 통해 "문건은 민정수석실에서 조작한 것이고 사실무근"이라고 주장했고 조 전비서관은 "정씨 동향문건의 신빙성은 60% 이상이라 상부에 보고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특히 조 전비서관은 "청와대가 지난 5~6월 또다른 문건유출 진상조사를 벌여 박 경정이 아닌 '제3의 인물'을 범인으로 결론 냈다'고도 했다.


경찰관 다수가 문건 유출에 개입했다는 정황도 수사 대상이다.


문건 유출 경위 수사를 전담하는 특수2부는 3일 박 경정이 근무하는 서울도봉경찰서, 서울지방경찰청 정보1분실, 박 경정 자택 등 6곳에 대한 전방위 압수수색을 벌였다.


이날 압수수색 대상에는 박 경정이 지난 2월10일부터 같은달 16일까지 서울청 정보1분실에 가져다 놓은 박스 1~2개를 뜯어 서류를 무단복사·유출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정보분실 경찰관 2명과 서울도봉서 정보과 경찰관 자택도 포함됐다.


특수2부는 이 가운데 서울청 정보1분실 소속 최모 경위와 한모 경위를 당일 임의동행형식으로 연행해 실제 문건을 복사·유포했는지 추궁했고 이들은 "박 경정을 잘 알지도 못하고 문건을 복사하거나 유포하지 않았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나머지 1명인 서울도봉서 소속 유모 경장은 박 경정의 서울도봉서 사무실 컴퓨터 파일 일부가 삭제된 경위 확인차 같은날 임의동행 형식으로 불려가 조사를 받았다.


이처럼 경찰관 다수가 문건 유출사건에 연루된 만큼 아직 알려지지 않은 문건 소지 경찰관이나 문건에 대해 보고받은 경찰 고위간부가 추가로 수사선상에 오를 가능성도 있다.


검찰 관계자는 "세계일보가 입수한 문건 외에도 청와대에서 문건이 추가로 유출됐다는 자료가 확보되면 같이 수사하겠다"며 수사가 장기화 될 것임을 시사했다.




lennon@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