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정윤회 보고서’ 의혹의 재구성…작성배경부터 유출까지

권력암투說·유출관련 불만설, 도난설, 제3자 반출설 등 소문 무성
朴대통령, 검찰에 유출자 철저수사 당부..일부 언론 의혹보도 비판

(서울=뉴스1) 윤태형 기자 | 2014-12-01 14:45 송고
청와대 전경. © News1
청와대 전경. © News1

지난 28일 정윤회씨에 대한 동향보고서가 언론에 공개된 이후 관련당사자들이 입을 열기 시작했지만 보고서 작성과 유출 경위에 대한 의혹은 더 확산되고 있다.

우선 현재까지 보고서 작성자가 박 모 경정이라는 부분은 이견이 없어 보인다.

지난 29일 세계일보가 '靑 비서실장 교체설 등 VIP측근(정윤회) 동향' 이란 제목의 문건을 입수해 보도하자, 청와대는 해당 문건은 언급하지 않은 채 "유사문건이 존재한다"면서 청와대 민정수석실 공직기강팀에서 근무하던 행정관이 작성했다고 밝혔다.

서울지검도 1일 박 모 경정을 대상으로 문건작성 여부 및 내용, 외부유출경위 등에 대해 본격적인 수사를 진행한다는 방침이고, 박 경정도 검찰 조사에 적극적으로 임하겠다는 각오다.

하지만 '정윤회 보고서'의 작성 경위와 유출과 관련해선 의혹과 소문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있다.
내용과 관련, 청와대는 보고서가 '감찰보고'가 아닌 정보지(찌라시) 내용을 짜깁기한 것에 불과하다면서 확대해석을 경계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 또한 1일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청와대에는 국정과 관련된 여러 사항들 뿐 아니라 시중에 떠도는 수많은 루머와 각종 민원들이 많이 들어온다"면서 "그러나 그것들이 다 현실에 맞는 것도 아니고 사실이 아닌 것도 많이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일부 언론에서 보고서 내용보다는 정 씨에 대한 사찰경위에 주목하면서 박근혜 대통령의 동생 박지만 EG회장과 정권의 비선실세로 알려진 정 씨 간 권력다툼에서 '보고서 사건'이 빚어졌다는 의혹을 제시하고 있다.

그 근거로 조응천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과 박 경정이 박 회장과 친분이 있다는 점을 제시하고 있다. 한국일보 등 일부 언론은 박 회장과 조 전 비서관이 1994년 박 회장의 마약 투약사건 수사당시 피의자와 검사로 만나 친분이 있고 또 조 전 비서관과 박 경정 모두 대구 출신으로 1년가까이 공직기강팀에서 함께 일해온 사실에 주목하고 있다.

이에 따라 조 전 비서관이 담당했던 공직기강비서실에서 작성된 '정윤회 보고서'가 정 씨와 비서관 3인방을 겨냥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정치권과 일부 언론이 제기하고 있다.

이와 관련, 지난 3월 시사저널을 통해 정 씨측이 박 회장을 미행했다는 내용이 보도가 나오는 등 정 씨와 박 회장간 갈등설이 계속 제기돼왔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권력에서 배제된 박 회장 측이 '실세 권력'인 정 씨와 비서관 3인을 견제하는 과정에서 갈등이 표출됐고, 이에 '박 회장 미행'에 대한 맞대응 차원에서 '정씨 감찰'이 이뤄진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이후 보고서 작성자인 박 경정이 보고서 작성 후 원대 복귀 조치되고, 조 비서관도 지난 4월 사표를 제출하는가 하면, 공직기강비서관실의 업무가 축소되는 등 일련의 조치들이 박 회장과 정 씨간 '권력암투설'의 방증이라는 얘기도 나온다.

◇누가 유출했나…갈수록 오리무중

청와대는 당초 '정윤회 보고서' 작성 당시 담당부서였던 민정수석실 공직기강비서관에 근무하던 박 경정이 문서를 유출했을 것으로 보고 있었다.

지난 28일 청와대 관계자는 박 경정에 대해 수사를 의뢰한 상태라고 밝혔고, 1일 서울 중앙지검은 박 경정에 대한 본격적인 수사를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보고서 유출자로 지목된 박 경정은 1일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문건을 유출한 적이 없다. 수사를 밟겠다"고 강하게 부인했다.

박 경정은 청와대 문건이 박스 채로 유출됐다는 보도가 난 지난 29일 뉴스1과 통화에서 "(박스는) 예전에 지능범죄수사대장을 할 때 경찰청에 두었던 것"이라며 "청와대에 파견을 갈 때 옷 등을 모두 가져갈 수 없으니 경찰청에 뒀던 것을 다시 서울경찰청으로 가지고 온 것이다. 청와대가 어떤 곳인데 (문건을) 박스로 가지고 오겠느냐"고 항변했다.

같은 날 한국일보와의 인터뷰에서도 그는 "청와대 보안은 문서 반출은 커녕 외부에서 들어온 이동식저장장치(USB)조차 사용할 수 없는 시스템"이라며 "청와대도 내가 유출 당사자가 아니라는 사실을 다 알고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유출경로 등에 대해선 "아무런 할 말이 없다"는 입장을 거듭 밝힘에 따라 문서 유출과정에 대한 의혹이 가중되고 있다.

청와대 안팎에서는 박 경정이 지난 3월 경찰청 원복조치에 불만을 품고 해당 문건이 저장된 USB를 평소 친분이 있는 세계일보 기자에게 건네줬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일각에서는 청와대에서 문건을 2박스에 나눠 서울경찰청에 두었는데 다른 경찰관들이 복사했다는 '도난설'이 나왔다.

또한 청와대 내부인사가 공직기강비서관실에 몰래 들어가 동향보고서 등 내부문건을 몰래 복사해 반출했다는 주장이 나오는 등 제3자에 의한 문건 반출 가능성까지 제기되고 있다.

◇朴대통령, 문서유출로 국가혼란..검찰의 철저한 수사 당부

청와대는 일단 문서유출과 관련해 검찰에 수사를 의뢰한 이상 발언을 극도로 자제한 채 일단 지켜보자는 분위기다.

이와 관련,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1일 춘추관 브리핑에서 '보고서와 관련해 검찰 수사와 별개로 청와대에서 별도로 수사할 가능성이 있느냐'는 질문에 "제가 아는 바 없다"고 했다. 또한 제3자의 의한 유출가능성에 대해서도 "수사를 의뢰한 상황에서 답이 있을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수석비서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정윤회 보고서' 유출과 관련해 일벌백계의 처벌의지와 함께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지시했다.

박 대통령은 "이 문서 유출을 누가 어떤 의도로 해서 이렇게 나라를 혼란스럽게 하는지 대해서도 조속히 밝혀야 한다"면서 "검찰은 (문서) 내용의 진위를 포함해 이 모든 사안에 대해 한 점 의혹 없이 철저히 수사해 명명백백하게 실체적 진실을 밝혀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유출 관련 의혹이 일부 언론의 보도를 통해 일파만파로 퍼지고 있는 데 대해선, "조금만 확인해보면 금방 사실 여부를 알 수 있는 걸 관련자들에게 확인조차 하지 않은 채 '비선'이니, '숨은 실세'가 있는 것 같이 보도하면서 의혹이 있는 것 같이 몰아가고 있는 것 자체가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birakoca@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