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커피의 효능, 서너잔 마시면 알츠하이머 위험 줄인다?

(서울=뉴스1) 온라인팀 | 2014-11-28 18:10 송고
커피가 알츠하이머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까? © News1
커피가 알츠하이머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까? © News1

커피의 효능이 눈길을 끌고 있다.

하루에 커피를 3∼5잔 마시면 알츠하이머의 위험을 최고 20%까지 줄일 수 있다고 스위스의 커피과학정보연구소(ISIC: Institute for Scientific Information on Coffee)가 밝혔다.

ISIC는 최근 영국 글래스고에서 열린 유럽 알츠하이머병학회 24차 연례학술회의에서 발표된 커피-알츠하이머 관련 연구논문을 종합분석한 보고서에서 이를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ISIC의 보고서에 따르면, 커피의 주성분인 카페인과 항산화성분인 폴리페놀이 염증을 감소시켜 뇌의 기억중추인 해마의 손상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커피를 적당히 섭취하면 치매 환자의 뇌 신경세포에서 나타나는 특징적 현상인 독성 단백질 베타 아밀로이드 플라크의 형성과 타우 단백질 엉킴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커피의 이러한 효과는 4년 정도의 단기간에 국한되며, 그 이후에는 효과가 점점 줄어든다고 보고서는 밝혔다.

이에 대해 영국 알츠하이머병연구학회의 사이먼 리들리 박사는 ISIC의 보고서는 관찰연구 결과이기 때문에, 커피가 알츠하이머 위험을 낮추어 준다는 확실한 증거는 될 수 없다고 말했다. 리들리 박사는 커피와 알츠하이머의 상관관계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임상시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soho0901@

오늘의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