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달 자오선 통과’가 뭐길래…지상에서 관찰되는 일식과 차이

(서울=뉴스1) 온라인팀 | 2014-11-26 14:58 송고
NASA가 공개한 ´달 자오선 통과´ 현상 사진 © News1
NASA가 공개한 ´달 자오선 통과´ 현상 사진 © News1

'달 자오선 통과' 현상으로 달 테두리 관측이 가능했다는 소식이 전해져 화제를 모으고 있다.

미 항공우주국(NASA)은 “태양역학관측위성(SDO)이 태양을 관측하던 중 지난 23일 오전 7시 29분부터 8시 4분 사이에 달이 태양의 표면을 일부 가리는 일식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이 같은 현상은 지상에서 관찰되는 일식과 구분해 '달 자오선 통과'(lunar transit)라 불린다.
일식은 달이 태양과 지구 사이에 위치하면서 태양의 일부를 가리는 것이지만, 달 자오선 통과는 달이 태양과 태양역학관측위성(SDO) 사이에서 태양을 가리는 현상에 해당한다.

이러한 일식현상을 관찰하는 주체가 지구에 있는 사람들의 눈이 아닌 우주에 떠 있는 위성이란 점이 달 자오선 통과의 가장 큰 특이점이다. 달 자오선 통과 현상 관측은 우주 자연 현상에 인간의 기술로 탄생한 인위적 구조물인 위성의 결합이 빚어낸 독특한 현상인 셈이다.

달 자오선 통과가 일어나는 동안 SDO는 완벽한 상태의 달 수평선, 즉 달의 테두리를 관찰할 수 있다. 달에는 태양에서 오는 빛을 왜곡시킬 대기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있는 그대로의 달 윤곽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올 들어 SDO는 달 자오선 통과 현상을 4차례 관측했다. 그중 올 1월 30일 발생한 달 자오선 통과 현상은 2시간 30분 동안이나 진행돼 최장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달 자오선 통과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달 자오선 통과, 인터스텔라 보고 나서 그런지 진짜 신기하네요" "달 자오선 통과, 대박" "달 자오선 통과, 우리도 볼 수 있나"등의 반응을 보였다.


soho0901@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