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유니크, 한국과 중국의 원 디렉션을 꿈꾸다(인터뷰)

(서울=뉴스1스포츠) 장아름 기자 | 2014-11-13 21:58 송고

신예 그룹 유니크의 목표는 한국과 중국의 정상을 향해 있다. 유니크는 한국인 멤버 성주, 승연과 중국인 멤버 문한과 이보, 조이센으로 구성된 5인조 그룹으로 한국과 중국에서 동시에 활동을 시작했다. 그룹명에는 특별하고 개성이 있다는 뜻의 ‘유니크(UNIQUE)’와 신화와 전설 속의 동물로 신비함을 간직한 ‘유니콘(UNICORN)’을 합성한 의미가 담겼다. 

연습생으로 보낸 시간만 무려 1400일, 총 3년 9개월이다. 결코 짧지 않은 시간동안 성주와 문한, 이보, 조이쉔, 승연은 무대에 서게 될 그날만을 바라보며 달려왔다. 노래 혹은 춤, 각자 목표로 하는 지점을 향해 쉼 없이 노력했다. 향후 무대가 기대되는 이유는 유니크가 무대의 소중함을 아는 이들이기 때문일 것이다. 

유니크라는 그룹명답게 다섯 멤버들은 각자 독자적인 색채를 지녔다. 추구하는 음악적 장르나 제고하는 특기도 각각 다르다. 원 디렉션, 브루노 마스, 카니예 웨스트, 어셔, 빅뱅 등 선호하는 뮤지션도 다양하다. 보컬 두 명에 래퍼 세 명이라는 구성도 독특하다. 팀 고유의 색채가 멤버들 간의 시너지 효과로 더욱 빛날 전망이다. 시작부터 새로움이 아닌 유일무이함을 표방하는 유니크, 이들의 찬란한 무대가 지금 막 시작됐다.

신예 그룹 유니크가 최근 데뷔 싱글 '폴링 인 러브'(Falling In Love)를 발표했다. 1400일의 연습생 기간을 보낸 유니크는 최근 진행된 인터뷰에서
신예 그룹 유니크가 최근 데뷔 싱글 '폴링 인 러브'(Falling In Love)를 발표했다. 1400일의 연습생 기간을 보낸 유니크는 최근 진행된 인터뷰에서 "데뷔했다는 실감이 안 난다"고 털어놨다. © Y.H 엔터테인먼트

Q. 각자 자기소개를 해볼까. 자신만의 유니크한 장점이 무엇일지 궁금하다.
성주 : 제 장점은 어깨가 유난히 넓다는 점이예요. ‘어깨 깡패’라는 별명이 있어요. 하하. 어릴 때 수영, 태권도, 합기도, 특공무술 등 운동을 좋아했던 영향이 컸죠.
문한 : 목소리와 복근이요. (웃음) 수영 선수 쑨양 후배로 수영을 배운 적이 있어요.
이보 : 전 목울대? 목소리가 저음인 것이 다른 멤버와 다른 점이죠.
조이쉔 : 저는 다른 사람들을 잘 챙겨줘요. 매너남이거든요. (웃음)
승연 : 웃는 게 예쁘다는 말을 많이 들었어요. 해피바이러스가 넘친다고 하시더라고요.

Q. 데뷔하게 된 소감이 어떤가.
성주 : 인터뷰하면서 데뷔했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 되는 것 같아요. 데뷔 무대에 올라서도 실감이 안 났어요. 점점 팬 분들도 생기고 있어서 신기해요. 앞으로도 더 좋은 무대 보여드리고 싶어요.

Q. 준비 기간이 1400일이 된다고 들었다. 유니크로 모이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나.
성주 : 중국에서 먼저 유니크라는 프로젝트 그룹을 만들고 있었고 중국 멤버들이 먼저 4년 정도 연습 기간을 가졌어요. 이후 저와 승연이가 합류했고, 중국 멤버 세 명과 같이 연습한 기간은 2년이에요.

유니크 멤버 성주는 최근 진행된 인터뷰에서 좋아하는 뮤지션으로 브루노 마스를 꼽았다. 그는
유니크 멤버 성주는 최근 진행된 인터뷰에서 좋아하는 뮤지션으로 브루노 마스를 꼽았다. 그는 "시원한 음색이 좋다. 그런 노래를 부르고 싶다"고 말했다. © Y.H엔터테인먼트
Q. 유니크라는 그룹은 다른 보이그룹과 달리 어떤 특별한 매력이 있을까.
성주 : 기존 아이돌이 시도하지 않는 힙합 장르도 가능하다는 점이예요. 저희는 래퍼가 승연이와 이보, 조이센 이렇게 세명이거든요.
승연 :
외국인 멤버 수가 많은 점도 특별함이라면 특별함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각자 멤버가 잘 하는 장르가 있고요.
문한 : 각 멤버들마다 캐릭터가 뚜렷한 것 같아요. 그게 융합이 잘 돼서 유니크만의 색깔이 만들어진 게 아닐까요.

Q. 중국 멤버들과 함께 활동하면 의사소통이나 문화차이로 불편하지 않았나.
성주 :
중국에는 형이나 동생 같은 개념이 없으니까 처음에는 적응이 어려웠어요. 막내가 형에게 반말을 하기도 하니까. (웃음) 그런데 춤에 관련해서는 아이디어를 골고루 낼 수도 있어서 좋았어요. 점점 친해지면서 가족 같은 분위기에서 지내니까 외롭지도 않고요.
승연 : 중국 멤버들이 비자 받으러 중국에 다녀올 때 잠시 못 봤다고 심심하더라고요. 그만큼 서로가 없어서는 안 되는 존재인 것 같아요.

Q. 중국 멤버들이 비교적 한국 생활에 잘 적응한 모양새다.
이보 : 저희가 대체로 한국 음식을 굉장히 좋아해요. 순대, 돼지국밥, 삼계탕 이런 음식도 잘 먹어요.
승연 : 이보는 쌈장도 잘 먹더라고요. (웃음)

유니크 멤버 문한은 최근 진행된 인터뷰에서 자신의 매력을 묻는 질문에
유니크 멤버 문한은 최근 진행된 인터뷰에서 자신의 매력을 묻는 질문에 "상남자다운 매력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타칭이 아닌 자칭 상남자이다"라고 강조하며 "친해지면 장난을 많이 친다. 반전매력이 있다"고 덧붙였다. © Y.H엔터테인먼트
Q. 의사소통은 어떻게 하는지 궁금하다.
성주 : 저는 중국으로 유학을 2년 반 정도 다녀왔어요. 요즘은 승연이와 제가 중국어를 사용하고, 중국 멤버들이 한국어를 쓰고 있어요. 승연이 같은 경우는 외국에서 오래 생활해서 그런지 영어와 포르투갈어도 잘해요!
문한 : 고등학교를 미국에서 다녔기 때문에 영어가 가능해요. 

Q. 중국 멤버들은 한국어를 어떻게 배웠나.
문한 : 저는 드라마로 배웠어요. (웃음) '더킹투하츠'도 보고 '밀회'도 봤고. 최근에는 '괜찮아, 사랑이야'를 봤는데 조인성이 너무 잘생겨서 감탄했어요.
승연 : 중국 멤버들이 '런닝맨'을 보면서도 한국어를 익히더라고요.

Q. 중국 멤버들의 데뷔 과정도 궁금한데.
문한 : 미국에서 고등학교를 다니던 중에 지금의 소속사의 오디션을 보고 연습생으로 들어가게 됐어요.
이보 : 저도 회사 오디션을 보고 발탁된 케이스예요.
조이쉔 : 저는 어릴 적부터 다른 사람들 앞에서 노래 부르는 것을 좋아했어요. 태양의 노래 '링가링가'를 만든 패리스 고블을 만나러 호주 시드니까지 찾아갔어요. 그렇게 춤을 배우고 중국에서 가장 큰 댄스 배틀에 참가했고, 지금의 소속사와 만나게 됐어요. 

유니크 멤버 승연은 최근 진행된 인터뷰에서 축구를 하다가 가수를 하게 된 이유를 묻는 질문에
유니크 멤버 승연은 최근 진행된 인터뷰에서 축구를 하다가 가수를 하게 된 이유를 묻는 질문에 "상파울루에서 친구들과 노래방을 간 적이 있다. 친구들로부터 노래를 못한다는 얘기를 듣고 노래를 해야겠다는 결심을 했다"고 답했다. © Y.H엔터테인먼트

Q. 한국 멤버들은 모두 유학파 출신이라는 독특한 이력이 있다.
성주 : 어릴 적 아버지를 따라 중국에서 잠깐 살았던 적이 있어요. 어머니가 성악을 하셔서 노래를 평소에도 자연스럽게 접했고, 그 꿈을 위해 안양예고에도 진학했어요.
승연 : 저는 축구 때문에 브라질에 갔었어요. 코린티안스 유소년 팀에서 축구를 하다가 가수에 미련이 남아서 한국에 오게 됐어요. 

Q. 모두 집을 떠나서 가수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부모님이 그립지는 않은지, 언제가 가장 힘들었는지 궁금한데.
성주 : 저는 연습생을 5년 정도 했는데 처음 1, 2년이 너무 힘들었어요. 몸치에 박치다 보니까 연습을 하기가 싫더라고요. 그러다 3, 4년 지났을 때 데뷔 시기가 늦어지니까 슬럼프도 왔었어요. 그런데 오히려 그 시기가 마음을 다잡아주던 시기였어요.
문한 : 처음 시작할 때가 힘들었어요. 그때 부모님이 가장 보고싶었어요.
이보 : 저는 마냥 재미있었던 것 같아요. 집에 나가서 살고 싶어 했거든요. 독립심이 강해서. (웃음)
조이쉔 : 저는 한국어 때문에 조금 힘들었어요. 한국에 와서야 한국어를 제대로 배울 수 있게 됐거든요.
승연 : 저 같은 경우는 운동이 워낙 힘들었기 때문에 잘 버틸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예체능 쪽을 하는 친구들을 보다보면 한 우물을 파는 경향이 많은 것 같아요. 그래서 저는 연습생 생활이 마냥 즐거웠어요.


유니크 멤버 이보가 최근 진행된 인터뷰에서 데뷔 소감에 대해 털어놨다. 그는
유니크 멤버 이보가 최근 진행된 인터뷰에서 데뷔 소감에 대해 털어놨다. 그는 "팬 분들이 점점 많아지는 것 같아서 너무 좋다"며 "감사한 만큼 더 열심히 해야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 Y.H 엔터테인먼트

Q. 데뷔곡이 ‘폴링 인 러브(Falling in Love)’다. 어떤 곡인가.
성주 :
팝 느낌이 강한 곡이예요. 어쿠스틱 기타에 덥스텝 팝 장르가 가미됐어요. 이번 곡 작사에 승연이와 제가 참여했어요. 

Q. 멤버들이 사랑에 빠지면 어떻게 될까.
성주 :
 작사할 때 예전에 짝사랑하던 친구를 만났을 때를 가정해서 써봤어요. 아마 곡에서의 모습이 제 모습이지 않을까요.
문한 : 부끄러워서 표현을 못할 것 같아요. (웃음)
이보 : 저도 부끄러움이 많은 편이예요.
조이쉔 : 보고싶어서 애를 태우는데 역시 표현은 어렵겠죠.
성주 : 저는 좋아하는 여성분의 친구들과 먼저 가깝게 지내려 할 것 같아요. 

Q. ‘폴링 인 러브’의 포인트 안무는 무엇일까.
성주 : 향수 춤이요! 심장이 쿵쾅거린다는 느낌의 동작도 있고요.
승연 : 이 춤이 풋풋한 사랑에 빠진 남자의 느낌을 살린 춤이예요. 가을에 나온 곡인만큼 향수를 불러 일으키는 노래가 된다면 좋을 것 같아요.
조이쉔 : 완전한 댄스곡도 아니고 팝 장르에 덥스텝이 추가돼서 리듬이 살아있는 점이 매력이라고 생각해요.

유니크 멤버 조이쉔이 최근 진행된 인터뷰에서 가수가 된 계기를 묻는 질문에
유니크 멤버 조이쉔이 최근 진행된 인터뷰에서 가수가 된 계기를 묻는 질문에 "어렸을 때부터 다른 사람 앞에서 노래를 부르는 것을 좋아했다"며 "춤을 배우려 호주에 다녀왔다"고 밝혔다. © Y.H엔터테인먼트


Q. 영화 ‘닌자터틀’ 중국 OST를 불러 화제가 됐다. 녹음 과정은 어땠나.
승연 :
 녹음 같은 경우는 저희가 평소에 한국 노래보다 팝송을 많이 연습해서 오히려 비교적 수월했어요.
성주 : ‘폴링 인 러브’가 발랄하고 풋풋한 러브송이라면 ‘닌자터틀’은 일렉트로닉 사운드가 강렬한 느낌의 곡이예요. 저희의 다른 모습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Q. 유니크의 올해 목표는 무엇일까.
승연 : 신인상이 목표예요. 올해는 두 달밖에 남지 않았지만, 내년에 열심히 활동해서 우리만의 색깔을 보여드리고 싶어요.

Q. 훗날 유니크를 상상해본다면 어떤 모습일지 궁금하다.
성주 : 원 디렉션이라는 영국 그룹처럼 되고 싶어요. 그들처럼 사이 좋은 관계를 오래토록 유지하면서 장수하는 그룹이 될래요.




aluem_chang@news1.kr

오늘의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