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세월호 유가족, 세특법 사실상 수용…與 "환영"·野 "다행"

(서울=뉴스1) 유기림 기자 | 2014-11-02 22:00 송고
2일 저녁 경기 안산시 경기도미술관에서 전명선 세월호 참사 가족대책위원장을 비롯한 회원들이 총회를 마치고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4.11.2/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2일 저녁 경기 안산시 경기도미술관에서 전명선 세월호 참사 가족대책위원장을 비롯한 회원들이 총회를 마치고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4.11.2/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세월호 참사 희생자·실종자·생존자 가족대책위원회가 2일 총회를 거쳐 여야의 세월호 특별법 합의안에 사실상 수용 입장을 밝힌 것에 여야는 각각 "환영"과 "다행"이란 반응을 내놨다.

박대출 새누리당 대변인은 이날 현안 관련 서면 브리핑에서 "가족대책위가 오늘 총회에서 세월호 특별법 합의를 수용한 것을 환영한다"며 "일반인 희생자 유족들도 조만간 공식 입장을 밝힐 예정이라고 하니 수용으로 화답해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여야는 1차 합의, 2차 합의, 3차 합의를 통해 미흡한 부분을 채우려고 최선을 다했다"면서도 "유가족들께서 미흡하다고 생각하시는 부분이 있다면 합리적인 논의를 통해 채워나가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 대변인은 "세월호 특별법과 정부조직법, 이른바 유병언법(범죄수익 은닉 규제 및 처벌법) 등 세월호 3법은 새로운 시작"이라며 "세월호 3법은 세월호 사고의 아픔을 치유하고 '제2의 세월호'를 막기 위한 새로운 출발"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이제 '세월호 특별법 논란'을 접고 '세월호 특별법 실천'으로 가는 길이 열리게 됐다"며 △한 점 의혹 없는 진상규명 △엄격한 법적 처벌 △배상 및 보상 문제 원만히 해결 △재해·재난 예방 및 구호 체계 구축 등의 실천을 강조했다.

서영교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을 통해 "떠나간 아이들, 떠나간 피해자들을 위해선 무엇을 해도 다 갚을 순 없다"면서 "여야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얘기한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서 원내대변인은 "세월호 특별법 제정은 빠른 원인 규명, 명예 회복, 재발 방지를 위해 선택한 최선이 아닌 차선"이라며 "(가족대책위에서 합의안을) 존중한다고 해주셔서 다행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 다 짚어나갈 수 있게 준비를 해야 될 것"이라며 "진상조사위원회가 제대로 조사하고 이에 대한 대책을 세울 수 있도록 정부가 먼저 나서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 "여야는 진상 규명이 제대로 될 수 있도록 언제나 지켜보고 기원하겠다"고 덧붙였다.




girin@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