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재고 더 쌓이면 폐기”…우유업계 ‘속수무책’

물량 폐기론 등장…"저장 비용만 날로 커져"

(서울=뉴스1) 장도민 기자 | 2014-09-23 15:56 송고
우유재고가 12년만에 최대치까지 늘어난 23일 서울시내 한 대형마트 직원이 우유를 진열하고 있다. /안은나 기자 © News1
우유재고가 12년만에 최대치까지 늘어난 23일 서울시내 한 대형마트 직원이 우유를 진열하고 있다. /안은나 기자 © News1

"물량이 더 쌓이면 폐기할 수밖에 없습니다. 현재도 저장할 공간이 모자라서 창고를 대여하고 있는데 가지고 있어봤자 비용만 늘어날 뿐입니다."
우유 재고가 12년만에 최대수준까지 늘어난 가운데 명확한 해법이 없는 상황이어서 관련업체들의 한숨이 깊어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폐기가 불가피하다는 우려섞인 목소리마저 나오는 상황이다.

'저온살균' 공정 도입을 통한 수출물량 확대와 각종 프로모션을 통해 분위기 역전을 기대하고 있지만 이마저도 쉽지 않은 모양새다.

23일 낙농진흥회에 따르면 국내 우유업계 총 분유재고량은 1만4896톤(7월 기준)으로 6월 1만5554만톤 대비 소량 감소했지만 지난해 7월 7536톤에 비해 두배 가량 늘어났다. 이는 지난 2002년 이후 12년만에 가장 많은 규모로 저장 장소가 부족해 대여가 이뤄지는 실정이다.

우유재고량도 2003년 5월 이후 사상최대 규모로 쌓였다. 지난 7월 국내 우유 총생산량 35만518톤(수입 포함) 중 재고량은 절반 수준인 18만6993톤이다. 전 달인 6월에는 19만5147톤까지 증가했으며 이는 11년만에 사상 최대다.
최근 원유 생산량이 크게 늘어나고 있는 반면 소비는 줄어들어 물량이 쌓이고 있다. 유통기한 부담을 덜기 위해 원유를 탈지분유화해서 저장하고 있지만 이마저도 한계점에 도달했다.

이렇듯 이어지고 있는 우유·분유 재고로 관련 농가와 업체들의 막대한 피해가 예상되는 가운데 제조사들도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지만 마땅한 해법이 없다.

우유업계 일각에서 거론되는 방법 중에서는 수출 물량 확대가 거론되고 있지만 기존 판로마저 막힌 상황이어서 현실적인 대안이 되기 어렵다.

중국 정부가 지난 5월부터 흰 우유 수입등록제를 실시하며 △서울우유 △연세우유 △남양유업 △매일유업 등 한국 유업체들이 만든 살균우유 수입을 전면 금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70도 살균처리에 최소 15일 유통 가능한 제품'만을 받겠다고 공언한 상황이어서 저온살균 제품만이 기준을 충족한다. 하지만 수출 물량이 제한적이고 공정과정 도입에 많은 비용이 드는 만큼 정부의 지원 없이는 해법이 되기 어렵다.

정부가 직접 중국 식품당국과 협상해 문턱을 낮추는 방법도 있지만 현재 정부는 국내 유가공 업체들에게 되레 중국의 기준에 맞추라고 권유하는 상황이어서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온다. 당국도 이번 사태를 진정시키기 위해 고심하고 있지만 해결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결국 저장 비용만 늘어나는 상황에 직면해 이를 타개하기 위해 재고물량 중 상당부분을 폐기하는 방안마저 거론되고 있다. 이에 국내 우유업체들은 '울며 겨자먹기'로 각종 이벤트와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물량 해소를 위해 애쓰고 있다.

우유업계 한 관계자는 "근본적으로 소비가 늘어나야 사태가 해결된다"며 "동절기에 내놓을 신제품을 통해 우유를 소모하는 방법도 찾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서 "저온살균 기법을 본격 도입한 뒤 수출량을 점진적으로 늘려 재고가 쌓이지 않게 하는 방법도 있지만 비용과 시간의 문제가 커 당장은 도움이 되기 어렵다"며 "'1+1' 행사나 프로모션을 통해 제품을 알리는 방법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jdm@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