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문재인·정세균 野 비대위 합류, 세월호法 협상 강성으로 기우나

문재인·정세균, 그간 세월호法 협상서 강경론 주도
당내선 "훈수둘 때와 직접 바둑둘 때 다를 것" 관측도

(서울=뉴스1) 김현 기자 | 2014-09-21 18:55 송고
문희상 새정치민주연합 비대위원장(오른쪽 두번째), 박영선 원내대표가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의원, 광역단체장, 전직 시도당위원장 합동회의를 마치고 나서며 문재인 의원과 인사를 하고 있다. 2014.9.19/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문희상 새정치민주연합 비대위원장(오른쪽 두번째), 박영선 원내대표가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의원, 광역단체장, 전직 시도당위원장 합동회의를 마치고 나서며 문재인 의원과 인사를 하고 있다. 2014.9.19/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의 '문희상 비상대책위원회' 인선이 완료되면서 세월호 특별법 협상 등에 어떤 영향을 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문 위원장은 21일 문재인 정세균 상임고문과 박지원 전 원내대표, 인재근 의원 등으로 구성된 비대위 인선안을 발표했다. 비대위는 당연직 비대위원으로 참여하는 박영선 원내대표를 포함해 총 6명으로 구성됐다.

이날 새로 인선된 이들의 면면을 보면 대체로 세월호 특별법 협상 등에 있어 강경론을 주장해 왔던 인사들로 분류돼 향후 대여 관계도 '강(强) 대 강(强)' 대치로 흐르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나온다.

당내 최대 계파인 친노(친노무현)계의 좌장인 문 고문은 지난 8월7일 여야의 세월호 특별법 1차 합의 당시 자신의 트위터에 "여야 합의보다 더 중요한 건 유족들의 동의"라고 적어 합의 파기를 요구하던 세월호 유가족들에 힘을 실어줬다.

나아가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며 40여일간 단식을 했던 '유민아빠' 김영오씨의 단식 중단을 촉구하며 9일간 동조단식에 나선 바 있다.
정세균 상임고문도 세월호 특별법과 관련해 유가족이 원하는대로 '진상조사위원회에 수사권과 기소권을 부여해야 한다'는 취지의 주장을 펴왔고, 고(故) 김근태 전 의원의 부인인 인재근 의원이 속한 민주평화국민연대(민평련)는 세월호 특별법 협상에 있어 당내 강경론을 주도해 왔다.

중도파로 분류되는 한 중진 의원은 이날 뉴스1과 통화에서 "이번 비대위 인선은 대체로 친노 강경파들로 채워진 상황"이라며 "세월호 특별법 협상은 물론 대여 관계도 경색될 가능성이 적지 않다"고 내다봤다.

원내의 한 관계자도 "현재 세월호 특별법은 사실상 협상이 쉽지 않은 국면으로 가 있는 상황"이라며 "협상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결국 비대위내 강경론이 힘을 받게 되지 않겠느냐"라고 내다봤다.

그러나 이번 비대위에 참여한 인사들이 대체로 노련한 정치인들인데다 지도부의 입장과 평의원 입장은 다를 수밖에 없어 교착상태에 빠진 세월호 특별법 협상의 돌파구를 찾고 국회를 정상화하는 쪽에 주력하지 않겠느냐는 전망도 적지 않다. 

중도파의 한 초선 의원은 "본인들이 훈수를 두다가 직접 바둑을 두게 되면 밖에서 볼 때랑 다르다는 것을 절감하지 않겠느냐"면서 "여야간 타협점을 찾기 위한 노력을 하지 않고 무슨 수가 있겠느냐"라고 말했다.

일각에선 '전략적 유연성'을 갖춘 박지원 전 원내대표의 역할론에 주목하고 있다.

한 재선 의원은 "박 전 원내대표가 세월호특별법 등의 협상에 있어선 유연한 편이지 않느냐"며 "문재인 상임고문이 자기 주장이 그렇게 강한 편이 아니니 문희상 비대위원장과 박영선 원내대표가 힘을 실어준다면 박 전 원내대표가 협상에 있어 좋은 전략을 짤 것"이라고 전망했다.


gayunlove@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